남지미동굴과 당처물동굴은 하나였다
상태바
남지미동굴과 당처물동굴은 하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정 남지미동굴 종합학술조사 결과 밝혀져

제주시 구좌읍 소재 월정 남지미동굴(가칭)은 당처물동굴과 하나로 연결된 동굴인 것으로 확인됐다.

남지미동굴은 2009년 6월 과학적인 탐사 끝에 처음 발견된 동굴로, 용암동굴이면서도 탄산염(석회질)생성물이 밀집해 매우 가치가 높은 동굴로 관심을 모았었다.

동굴의 형태나 특징이 인근에 인접한 당처물동굴과 비슷해 두 동굴이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궁금증을 자아냈었다.

 

남지미동굴의 시작부분. <헤드라인제주>
당처물동굴의 끝부분. <헤드라인제주>
남지미동굴과 당처물 동굴의 3D 스캔결과.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해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남지미동굴 종합학술  조사를 벌인 결과, 1995년 발견돼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당처물동굴과 남지미동굴은 연결된 하나의 동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학술 조사는 동굴지형 조사, 3D 정밀측량 결과분석, 미지형 조사, 화학분석, 탄산염 동굴생성물 조사, 식물조사 등의 방법으로 추진됐다.

남지미동굴은 발견당시 80m로 추정되었던 동굴 길이는 당초보다 훨씬 긴 250m로 나타났으며, 추가 연장성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남지미동굴과 당처물동굴은 양 끝이 동굴 생성물로 막혀 진입이 불가한 것일 뿐, 서로 연결된 하나의 동굴로 밝혀졌다.

또 3D 측량 및 시추조사 결과, 탄산염 생성물로 양쪽 끝이 막혀 당초 80m 정도로 추정됐던 남지미동굴의 총 길이는 250m로 연장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써 당초 110m로 알려진 당처물동굴의 길이가 남지미동굴의 길이 250m까지 포함해 360m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연구단은 남지미동굴은 별개의 동굴로 명명하는 것보다 당처물동굴 제2입구로 명명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당처물동굴과 남지미동굴은 동굴의 방향과 연장성, 분포깊이 등을 고려하면, 용천동굴의 가지굴일 가능성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동굴 생성물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서는 동굴 내 탄산염 동굴생성물은 식물 뿌리에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 매우 특이한 형태로, 다른 석회동굴의 생성물 형태와 조직이 크게 달라 학술적 가치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동굴 내부에 유입된 식물 뿌리와 동굴 상부의 식물종을 조사한 결과에서는 동굴 상부의 식물은 동굴 내부 뿌리와 일치하며, 식물종은 용가시나무, 개속새, 칡 등으로 다년생 목본류가 아니라 크기가 작지만 뿌리작용이 강한 초본류로 밝혀졌다.

이는 동굴 내부에 유입된 식물뿌리와 지상부 식물에 대한 DNA 바코딩 기법을 통해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3D 스캔 정밀측량 방법과 과학적인 조사기법을 통해 두 동굴이 하나임을 확인한 것에 의의가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은 이번 조사 결과에 따라 문화재청과 협의해 당처물동굴의 규모 등 데이터를 수정하는 한편, 국가지정문화재 구역 확대와 관련해 추가 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했다.

동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표 식물 관찰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만큼, 연중 모니터링을 병행해 동굴 관리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공항 지하엔 동굴.지상엔 까마귀 20만마리 날다 2023-06-10 05:35:35 | 14.***.***.188
제주섬 1호 화산 분출했던 장소,,일출봉( 앞바다 , 분출구),, 2호 백록담입니다
따라서 용암동굴이 제일 많은곳이 성산입니다.
ㅡ세계자연유산 본부,,000박사한테 물어보라,,화산 분출 1호 일출봉 앞바다 지하

■■2공항 주변.용암동굴 5개이상 또.있다
수산동굴 4.8km..소천굴 4.1km..가지굴 3430m..지굴 685m. 용암동굴이 몇개인지?
뮨화재청에서 지속적으로 동굴 발굴하면.
성산 2공항일대 최소 동굴 5개 이상.20km이상의 용암동굴 실체가 나타난다<동내 어른신들과
보통 성산읍민이면.누구나 잘 알고 있는 사실>
■■ 용암동굴 형성과정
ㅡ1차; 일출봉 앞바다에서 화산분출
ㅡ2차: 백록담에서 분출
이런과정에서 수산동굴이 형성되어,,2공항과 서로 연결되었을 가능성이 99.9%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