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시간, 노선 변경 순...불편 호소사항 반영여부 '검토 중'
그럼에도 교통당국 "민원 줄었다"에 방점...어떤 근거로?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8월1일자로 시행한 버스 노선 개편 이후 시민들의 불편 호소 및 불만이 들끓고 있다. 한달새 접수된 불편 민원만 580건을 웃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제주도 교통당국은 "민원이 개편 수준 이전으로 줄었고, 이용객은 증가하고 있다"에 방점을 둔 개선 추진상황을 발표해 의아스러움을 갖게 한다. 불편 사항이 크게 해소되거나 개선된 것처럼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말 불편사항은 줄어든 것일까.
제주도는 9일 발표한 버스노선 개편 불편사항 개선 추진상황 자료를 통해 "버스 노선 개편 이후 도민 불편 해소에 주력한 결과 민원이 개편 이전 수준으로 감소했고, 대중교통 이용객 수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7월 22일부터 8월 31일까지 접수된 버스 민원은 무려 581건(중복 민원 포함)에 달했다. 이 중 '노선 운행횟수 추가 요청'이 48.3%인 281건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운행시간대 변경 요청' 141건(24.2%), 노선변경 요청 94건(16.2%) 순이다.
제주도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매주 접수된 민원을 검토하고 운수업체와 협의해 주 단위로 개선방안을 마련해 즉시 실행에 옮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선 개편 이후 출퇴근 및 등하교 시간대에 18개 노선에 31대의 수요맞춤형 버스를 투입해 1일 37회 운행하고 있으며, 6차례에 걸쳐 31개 노선의 시간표와 경로를 조정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이번 개편에서 민원이 폭주했던 쟁점 사항에 대해서는 여전히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1·232번(제주시-남원) 노선 연장, 101(제주시-조천-성산-남원)․102번(제주시-한림-대정) 노선 단축 보완, 151(제주시-영어교육도시-대정)․800번(제주시-평화로-혁신도시) 급행․리무진 버스 추가 배차, 111․211번(제주시-번영로-성산) 관광객 만차시간대 추가 버스 투입 등이 그것이다.
또 버스 개편과 관련한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은 곳곳에서 여전히 강하게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버스 개편이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과 편리'를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버스 운영 효율화와 재정효율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기에 시민들의 불편 가중은 예견됐던 일이다.
노선버스 680대 중 85개 노선에서 75대(11%)를 감차하고, 이에 따라 일부 노선 통폐합 또는 단축. 경유지 변경, 배차 간격 조정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버스 개편으로 인해 시민들의 버스 이용은 오히려 더 불편해졌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측면에서도 오히려 퇴보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그럼에도 교통당국은 버스 개편 후 민원이 감소됐다고 강조했다. 불편이 상당부분 사라졌다는 것이다.
그 근거로 제시한 것은 민원 접수 건수였다. 노선 개편 초반 1일 평균 32건에 달하던 불편사항 관련 민원이, 8월 마지막 주에는 1일 평균 7건으로 대폭 감소했다는 것이다. 하루 '7건'은 노선 개편 이전 수준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원이 감소했음에도 도민들의 대중교통 편의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요청사항을 면밀히 분석해 개선방안을 검토 중이다"라고 했다.
김태완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노선 개편에 따른 불편사항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도민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단순 민원 접수 건수 감소를 두고 시민 불편이 해소된 것처럼 전하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라는 반론도 제기된다.
버스 불편사항 신고의 경우 시행 초기 제기되는 내용 및 해당 민원의 해결 여부가 중요한 것이지, 신고 건수의 추이를 갖고 판단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시민들이 보통 시행 초기 민원을 접수하면 그 해결과정을 지켜본 후 다시 불편사항을 제기하든지 하는 것인데, 교통당국은 단순히 8월 마지막 주 접수 건수가 줄었다는 점을 근거로 해 대단한 성과를 거둔 것처럼 홍보하고 있는 셈이다.
접수된 민원이 줄어든 것은 근본적 문제 해결보다는 시민들이 불편함에 익숙해진 이유, 즉 불편함을 느끼면서도 감수해야 할 몫으로 생각하며 더 이상 문제제기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종전 대중교통 이용자가 자가용 이용로 전환하는 경우도 적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교통당국은 대중교통 이용자가 소폭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지난 8월 대중교통 이용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488만명) 대비 1.6% 증가한 496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감차로 인해 노선은 더 불편해졌는데, 이용객은 오히려 증가한 아이러니한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이번 버스 노선 개편에 대해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온 시민 양모씨는 제주도청 누리집 '제주도에 바란다' 글을 통해 "효율성을 위한 대규모 감차는 다른 지자체에서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 엽기적인 정책"이라며 "시내버스의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가 다시 주목받고 있는 최근 행정 트렌드와 상반되는 정책이며 완전히 거꾸로 가는 대중교통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제주도는 감차된 버스 대수를 유지하면서 도민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며, 수시로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태완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노선 개편에 따른 불편사항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도민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노선이 없어졌다고 하면 ' 00노선 있는데요? 'ㅋㅋㅋㅋ
불편신고하다 화딱ㅈㅣ나서 전화안하게 만드는거라면 성공하셨네요 ㅋㅋㅋㅋ 해당버스 시간대가 2시간텀 실화냐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