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문광위, '제1회 문화자치 생생한마당' 개최
상태바
제주도의회 문광위, '제1회 문화자치 생생한마당'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승아)는 19일 오후 2시 제주복지이음마루 카페이음에서 '우리가 만드는 문화정책, 제1회 문화자치 생생한마당'을 개최했다.
 
이날 1부 주제발표에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윤소영 선임연구위원이 '우리가 만드는 문화정책, 문화자치란?'이라는 주제로 문화자치의 개념과 방법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바다쓰기 김지환 대표가 '제주 바다쓰레기에서 핀 동화적 상상', 더파란 홍민아 대표가 '우리는 과정중에 있다.', 시옷서점 김신숙 대표가 ''소'를 위한 책방', 제주사회복지사협회 최진숙 사무처장이 '문화도 복지다!'라는 주제로 현장이야기를 전달했다.
 
이승아 위원장은 "문화자치란, 문화권 보장과 문화예술진흥 등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 문화주체가 참여하고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하지만, 현 제주 문화정책은 민선8기 공약이 발표될 때부터 문화주체가 배제돼 문화예술홀대론이 제기된 바 있으며, 여전히 도민, 예술인 등 문화주체가 정책결정에 참여할 기회조차 없는 것이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오늘 '제1회 문화자치 생생한마당'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면 진정 우리에게 필요한 문화정책을 함께 만들고 정책결정을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과 담론을 시작으로 향후 '문화자치협의체'를 구성해 도민이 직접 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도적으로 만들어 보고자 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