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국토부, 제2공항 보완용역 결과 즉시 공개해야"
상태바
오영훈 지사 "국토부, 제2공항 보완용역 결과 즉시 공개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답변..."제주의 미래, 도민몰래 결정 안돼"
"반려사유 어떻게 보완됐는지 도민들도 알아야...협의원칙 세워야"
17일 열린 제411회 제3차 정례회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17일 열린 제411회 제3차 정례회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가 17일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보완가능성 검토 용역 비공개와 관련해 "제주의 미래를 도민 몰래 결정하면 안된다"라며 즉각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오 지사는 이날 오전 진행된 제411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현지홍 의원(비례대표)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이 같이 말했다.

현 의원은 "최근 언론을 보면 국토부와 제2공항 관련 협의가 원활치 않은 것 같다"며 "최근 보완 용역에 대해 열람 수준에 그쳤다. 도민의 자기결정권이 실행되고 있는지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그러자 오 지사는 "지난 8일 제주도 공항확충지원과장이 국토부를 방문해서 국토부 장관과 도지사 면담 추진을 하기 위한 면담을 진행했다"며 "그 과정에서 비공개 전제로 전환평 보완 용역 가제본을 열람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오 지사는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전환평 보완 용역 즉각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환경부 반려 사유에 대해 어떻게 보완하는지에 대해 도민들은 알아야 한다. 제주의 미래를 도민몰래 결정하면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토부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가능성 검토 용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협의한다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현 의원은 "동의한다"라며 "모든 정보가 깨끗하게 공개돼야 갈등 해소된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17일 열린 제411회 제3차 정례회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17일 열린 제411회 제3차 정례회 도정질문. ⓒ헤드라인제주

현 의원은 "국토부의 정보공개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며 "제2공항 사업의 주체는 묻지 않겠지만, 갈등관리의 주체는 제주도이다. 이미 발생한 갈등은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오 지사는 "갈등관리의 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결과가 갈등해소로 나갈 수 있도록,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책임있게 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주도의회와 지혜 모아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사랑 2022-11-17 10:40:47 | 118.***.***.52
이세끼가 지금까지 시민단체와짜고 방해공작한놈입니다 더불당과 환경부에 압력도 넣었을거고 개세끼 지금까지 갈등조장만 해놓고선 큰소리 원전지사때는 개세키야 환경부 국토부 완전 개무시 당하도록 방치한 쓰레기세기가 도민들 희롱 우롱 그만해라 구역질난다

ㅇㅇ 2022-11-17 10:36:16 | 211.***.***.38
온갖 갈등조장의 후방에서서 질질끌어놓은 장본인중 하나면서결국 지껄이는소리가 트램은 숙원사업이셨죠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