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코로나19 재확산에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검토 
상태바
제주도, 코로나19 재확산에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거리두기 격상 여부 신중히 검토" 시달
28일 총괄부서 검토 거쳐 거리두기.방역강화 조치 결정 예정
27일 열린 제주도 코로나19 대응상황 점검 회의. ⓒ헤드라인제주
27일 열린 제주도 코로나19 대응상황 점검 회의. ⓒ헤드라인제주

제주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무더기로 속출하면서 누적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자, 제주특별자치도가 현재 1.5단계 수위로 적용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 격상을 검토에 들어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27일 오후 4시 30분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코로나19 대응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 조정을 포함한 방역조치 강화 등을 시달했다. 

원 지사는 제주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코로나19 발생 확대 추세를 잡기 위한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며 “총괄 부서를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여부 및 방역 조치 강화 여부를 신중히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지난 주 한 자리 수 확진자 발생 추세를 유지했으나 최근 다시 늘고 있다”며 “특히 기존 여행객 전파에서 가족, 지인, 동료 등 지역전파 양상으로 달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도민사회 전체 긴장감이 느슨해지면서 방역수칙 준수도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동안 수차례 고비를 잘 넘겨온 만큼, 방역수칙과 긴장태세를 강화해서 이번 고비를 잘 넘기고 안전한 휴가철을 맞이할 수 있도록 분발해달라”고 강조했다.

27일 열린 제주도 코로나19 대응상황 점검 회의. ⓒ헤드라인제주
27일 열린 제주도 코로나19 대응상황 점검 회의. ⓒ헤드라인제주

원 지사는 특히 “현재 1.4를 보이고 있는 감염병재생산지수를 떨어뜨리기 위한 방역 강화 조치가 불가피하다”며 “확진자 발생 관련 양상을 고려한 시설과 발생 유형 자체가 전혀 없는 시설 등을 지역 상황을 고려하여 방역 조치가 강화될 수 있도록 총괄 부서는 세심하게 신경써달라”고 당부했다.

또  “가족, 지인 전파가 늘다보니 의심증상이 없어도 검사 빈도가 늘며 일일진단건수도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며 “바람직한 현상이지만, 업무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보건 당국의 애로사항과 자원 등 필요한 행정지원을 잘 챙겨달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백신 접종에 대한 도민들의 불신이 커지지 않도록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달라”며 “정부의 노마스크 허용 등에 대한 내용도 제주의 관광지 특성을 고려하여 악용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는 총괄 부서 검토를 거쳐 28일 오전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여부 및 방역 강화 조치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원희룡 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28일 오후 코로나19 예방접종 활성화를 위한 공동담화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이날 오후 3시50분쯤에는 제주보건소를 방문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예정이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용용 2021-05-27 19:25:59 | 58.***.***.229
하지말라고 하면 하지마쫌 말 쳐안들으니깐 귀에머박앗나 머리에 든게없나 ㅆㅂ 확진되는거 아니냐고 ㅅㅂ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