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추념식 참석 여.야 지도부 "4.3특별법 후속조치 차질없이 추진"
상태바
4.3추념식 참석 여.야 지도부 "4.3특별법 후속조치 차질없이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제73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직후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김태년 민주당 대표 대행,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여영국 정의당 대표. ⓒ헤드라인제주
3일 제73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직후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김태년 민주당 대표 대행,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여영국 정의당 대표. ⓒ헤드라인제주

제73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3일 봉행된 가운데, 추념식장을 찾은 여야 3당 대표들이 제주4.3특별법 후속조치가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추념식에 참석한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원내대표)은 "여야 합의에 의해서 우리 제주도민들의 염원이었던 4.3특별법이 통과됐다"며 "법에 정해진 대로 후속조치는 정부와 국회가 함께 협의하면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오늘은 4.3희생자 추모 국가 추념일이다. 희생자 영령에 대해 깊이 애도하고 통한의 세월을 보냈을 유족들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지난 2월 4.3희생자 관련 법안들이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통과돼서 이것이 4.3희생자 치유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큰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4.3유족회 등에서 더 바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추가진상조사라든지 희생자 보상 문제라든지 이런것들에 대해 더 논의가 진전돼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우선 한 분의 아픔도 없이 완전한 진상조사와 명예회복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진정한 평화가 정착되는 것. 차별 없는 평등한 대한민국이 되는 것. 그것이 아픔을 가지고 가신 영령들의 뜻을 위로하는 진정한 뜻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 각 대표들은 제주 제2공항 논란에 대해서는 입장이 다소 엇갈렸다.

김 대행은 "지금 (제2공항)환경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라며 "그 결과를 보고 우리 제주도민들의 뜻을 받들어서 정부와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제2공항 제주도 현안으로 알고있지만, 오늘 추모 현장에서 현안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다음 기회에 도당이든 중앙당에서 입장을 내놓는 것으로 하고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 제주 제2공항 정상추진 건의문을 전달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추념식)행사에 맞지 않는 행동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여 대표는 "저희들 제2공항을 가덕도 신공항과 함께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대한민국 사회는 기후위기에 맞서 생태 사회로 나아가야 하는데, 이에 반하는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