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 제주해군기지에 함상유람 하러 오나?"
상태바
"국회 국방위, 제주해군기지에 함상유람 하러 오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성명, "민생시찰 외면 국회 각성하라"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8일 제주해군기지를 방문해 해군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후 독도함과 서애류성룡함, 잠수함 등을 시찰하고 돌아갈 것으로 전해지자, 강정마을회가 '민생 외면'이라면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는 17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 대변인 국회조차 국민 목소리를 듣지 않는다면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10년 넘게 갈등을 겪는 강정마을 주민들은 누구에게 아픔을 호소해야 하는가"라며 "이번 국방위 현장방문은 국회의원들이 민생 시찰은 외면하고 함상유람만 즐기다가 돌아가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강정마을의 갈등 원인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이라며 "국회가 갈등 당사자 가운데 해군만 만나고, 해군 입장에서만 설명하는 민군 상생활동만 보고받는다면 더 이상 행정부와 기관에 소통하라고 요구할 자격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와 해군에도 화살을 겨냥했다.

강정마을회는 "강정마을은 갈등과 아픔이 있지만 대승적인 차원에서 지난해 10월 해군의 관함식도 수용했다"면서 "하지만 관함식 이후에는 해군의 태도가 돌변했고, 강정마을과 소통하려고 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도 논의되고 있고, 민관군협의체가 운영되고 있지만 해군과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로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해군과 더 이상 소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른 상황에서 국회 국방위원회와 만남을 기대했지만 국회마저 강정마을 주민의 눈물보다는 군함과 잠수함에만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국회를 향해 "민군 상생 현황을 파악하려거든 해군의 왜곡되고 포장한 보고만 듣지 말고, 지역 주민을 직접 만나 주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라"고 촉구했다.

또 "강정마을 사법처리자 253명 중 지난 2월 26일 특별사면한 19명을 제외한 234명에 대한 특멸사면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가 적극 협조하라"고 요구했다.

국방부가 제기한 행정대집행 비용청구를 철회할 수 있도록 국회가 나설 것도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히롱이 퇴진 2019-10-18 21:14:12 | 59.***.***.155
닭대가리당 의원은 그렇다처도...쥐새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