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국정감사에서 '거짓말 대잔치' 한다"
상태바
"원희룡 지사, 국정감사에서 '거짓말 대잔치'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의, 원 지사 발언 반박
1.jpg
▲ 8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제주도에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8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은 도민의 숙원으로 공론화를 통해 필요성을 이미 확인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자, 시민사회가 "거짓말"이라며 강력 반박했다.

제주도내 111개 시민사회단체 및 농민.노동계, 종교.학계, 소비자.학부모 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긴급 논평을 내고 "원희룡 지사는 국정감사에 임하는 국회의원들에게 거짓말 대잔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우선 원 지사가 '제2공항 건설 사업은 제주도민의 30년 숙원'이라고 한 부분과 관련해,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동안 제주도민이 원했던 건 공항 확충이었지 제2공항 건설이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또 "2014년 사전타당성 용역 이전까지 공항 확충은 현공항 확장안과 신공항 건설안(현 공항 폐쇄)으로 검토되어 왔다"며 "이미 2012년 제주도의 '제주 공항 개발구상 연구'에서는 제주도에서 복수공항 운영은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린 바도 있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가 '제주도는 국책사업인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오랜 기간 도민의 뜻을 모아 왔다', '국책사업 사상 유례가 없는 조사검증 절차 진행까지 제2공항의 건설의 필요성은 공론화 과정 속에서 이미 확인됐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도 날선 비판을 가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는 사실을 비틀어 왜곡하고 더 나아가 도의회와 도민을 능멸하는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또 "원 지사는 2014년 10월 8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제주공항 확충방안과 제2공항 건설방안에 대해 모든 자료를 도민들에게 공개하고 도민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했다"며 "그런데 ADPi 보고서 등 중요 자료는 은폐되었고 제2공항 건설에 대해 도민의 의견을 묻는 절차도 거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욱이 제주도의회는 지난 9월 24일 제주도민 1만2000여 명이 서명하여 제출한 '제2공항 도민 공론화 등을 요구하는 청원의 건'을 가결시켰는데, 이의 내용은 '환경부가 국토부로 권고한 안대로 공론화를 추진하도록 제주도의 노력을 촉구하고, 제주도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의회 차원에서 공론화를 추진하는 방안'이었다"면서 "하지만 제주도는 10월 2일자로 도민공론화를 공식적으로 거부하는 답신을 보냈다"고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공론화는 아직 시작도 안했고 도의회에서 가결한 도민공론화도 원희룡 지사는 거부했으면서 공론화를 거쳤다는 듯이 국회의원들에게 왜곡된 사실을 전했다"고 힐난했다.

또 "재검증 과정에서 수많은 의혹들이 사실로 확인됐고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며 "이 과정에서 입지선정 점수 왜곡이 사실로 드러났고 제2공항건설 없이 현 제주공항 확충으로도 미래 수요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다는 ADPi 보고서가 드러나면서 제2공항 건설은 사실상 존립근거를 잃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의 주민투표 요구에 대해 원지사는 민주당과 반대대책위, 국토부 간에 공론조사나 주민투표를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며 "이건 정말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당정협의에서는 제주도가 합리적, 객관적 절차를 거쳐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면 정책결정에 반영, 존중하기로 합의했지 공론조사나 주민투표를 하지 않기로 합의한 바 없다"며 "국토위 의원들은 도지사라는 직을 이용해 사실을 호도한 원 지사에게 엄중 경고하고 제2공항 문제를 제대로 파헤치길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히롱이 퇴진 2019-10-08 18:38:53 | 59.***.***.155
히롱이 두번 된건 더민주 제주도당 쓰레기들 때문이다..이번에는 싹 갈자

관망 2019-10-08 17:47:31 | 39.***.***.189
원주민이 아닌 이주 반대선동 전문시위꾼들에 의해 혼란만 가중되네 ~~ 지역주민없는 시위라 ~~

사기꾼 2019-10-08 13:47:25 | 118.***.***.79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사기를???
사기 좀 그만 치고 서울로 당장 떠나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