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2공항, 중대한 하자 없으면 정상적 추진"
상태바
원희룡 "제2공항, 중대한 하자 없으면 정상적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시민사회 '공론화' 요구, '불가' 재천명
"제2공항 운영권 확보, '도민의 공항'으로 만들 것"
IMG_9838.jpg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민선 7기 취임 1주년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건설문제를 놓고 제주사회가 격한 갈등과 분열의 소용돌이에 휩싸인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일 "중대한 하자가 발견되지 않은 이상 정상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공론화 절차' 불가입장을 거듭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민선 7기 취임 1주년에 즈음한 기자회견에서 제2항 갈등문제에 대한 입장도 피력했다.

원 지사는 "제2공항의 핵심은 안전, 균형발전, 미래"라고 전제한 후, "제주공항의 안전과 이용불편은 모두가 공감하는 문제로, 더 이상 대안을 찾아가야할 도정 책임자로서의 의무를 회피하거나 미루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제주에 필요한 제2공항이 미래를 위한 '도민의 공항'으로 만들어갈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며 "공항운영권 참여를 통해 이익이 도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주민들을 위한 지원책과 제주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 5개 분야, 25개 사업을 발굴해 국토부를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2공항은 제주의 경제 지도를 바꿔 지속가능한 미래로 비상하는 안전한 날개가 될 것"이라며 "도민의 공항, 친환경적이면서 지속가능한 제2공항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조사 용역 당시 합의된 바와 같이 중대한 하자가 발견되지 않은 이상 제2공항은 정상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과 시민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공론조사'에 대해 수용 불가 입장을 거듭 밝힌 것이다.

이어진 일문 일답 시간에 원 지사는 지난해 지방선거 후보시절 TV토론에서 '필요하다면 공론화하겠다'는 취지로 발언했던 것에 대해 "저는 '백지화는 말이 안된다', '대신 중대한 하자, 예를 들어 군사공항이나 동굴이나 오름 등 제주의 중대한 가치 훼손이 있다면 도지사 부터 반대하겠다', '중대한 하자가 있다면 이런 것을 도민들과 이야기 하자' 이런 뜻이었다"며 "이것이 공론화로 표현된 듯 하다"고 답했다.

원 지사는 "당정협의에서 검토위가 출범해 지난해 9월부터 올해 5월까지, 순수 기간으로만 쳐도 3개월 및 2개월 해서 총 5개월 진행됐다"면서 "되돌아 보면 사타 용역도 1년이었던 그 용역에 대해 재조사 용역과 검토위에 대해 진행된 것으로, 정보공유와 토론 충분하지는 않지만 진행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 당시 공론화로 표현된 것은 공론조사가 아니라 폭넓게 내용들이 도민들에게 제공.설명되고 토론되는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었다"며 "찬성 입장도 넣고 제주도 입장도 넣고 설명하거나 공유하는 것에 대해 예외 없이 원천 봉쇄됐는데, 이 부분이 미흡한 부분은 오히려 굉장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프랑스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보고서 내용에 대해 제주도가 직접 나서 검증을 할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대해 원 지사는 "저희는 남은 검토기간 반대위 이야기와 용역진 이야기 들어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필요한지 들여다는 보겠다"면서도 "의혹을 갖고 지금까지 진행된 재조사.검토위 자체에 대해 다시 시작되는 것 자체는 저희가 감당할 수 있는, 책임질 수 있는 영역 뛰어넘는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다만 원 지사는 "그동안 용역이나 검토위 활동에 대해 제주도는 제주도 차원에서 되짚어 보는 과정 거쳐보고 그에 따라 입장을 정하겠다"고 덧붙였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