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만장굴 개방 준비 박차...개장 시기 이달 중 결정
상태바
제주도, 만장굴 개방 준비 박차...개장 시기 이달 중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유산본부, 문화재청 협의 거쳐 개방시기 결정키로

지난 1월 26일 낙석 발생으로 임시 폐쇄 중 만장굴의 개방 여부가 이달 중 결정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16일 만장굴에서 해빙기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일부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등 개방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월 낙석 발생 이후 안전진단 전문가 자문 및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자문 등을 거쳐 입구부터 계단까지 결빙으로 낙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구간에 부직포를 설치했다.

또 1일 4차례 육안 확인 및 4대의 카메라로 구간별 24시간 영상 모니터링 결과, 현재까지 낙석 등 특이사항이 나타나지 않았다.

세계유산본부는 관람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해빙기 이후 일제 점검을 한 뒤 개방을 검토하라는 문화재청의 의견에 따라 16일 유산본부 동굴전문가 3명이 현장을 점검했으며, 일부 탈락 위험이 있는 부분을 제거했다.

현장전문가 자문에서 동굴 벽면부에서 흘러나온 물의 동결로 인한 이완으로 낙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을 감안해 동굴 천정부 의심 부분을 일일이 점검하고, 흔들림이 있는 소규모 암편을 제거했다.

유산본부는 개방 전에 다시 한 번 전문가 확인 및 문화재청 협의를 거쳐 이달 중 최종적으로 개방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고영만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관람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개방 전까지 불편 요소를 제거해 안전하게 개방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