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언 피해' 월동무 시장격리 추진..비상품 유통 차단
상태바
제주도, '언 피해' 월동무 시장격리 추진..비상품 유통 차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억 긴급 투입 피해 발생 600ha 물량 폐기키로
3.3㎡당 1980원 지원...피해물량 시장유통 차단 미지수

지난 1월 말 이어졌던 대설과 한파로 인해 수확이 한창인 제주지역 월동무에서 '언 피해(동해, 凍害)'가 크게 발생한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가 긴급 처방책으로 피해를 입은 월동무에 대한 시장격리를 추진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언 피해가 발생한 월동무가 시장에 유통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사업비 36억원(도비 14억4000만원, 자조금 14억4000마원, 농협 7억2000만원)을 긴급 투입해 시장 격리를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언 피해를 입은 비상품 월동무가 시장에 유통될 경우 시장 교란과 함께 가격 하락, 제주 월동무에 대한 안좋은 이미지가 형성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10일 월동무 피해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헤드라인제주
10일 월동무 피해대책을 발표하고 있는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 ⓒ헤드라인제주

시장격리 대상 면적은 600ha로 잡았다. 언 피해가 발생한 월동무 재배지 중 아직 수확이 이뤄지지 않은 곳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격리 대상으로 확정된 재배지 월동무는 전량 수확하지 않고 그대로 갈아엎는 방식으로 폐기 처분된다. 대신 해당 농가에 대해서는 3.3㎡당 1980원을 지원한다. 

제주도는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지역농협을 통해 시장격리에 참여할 농가의 신청을 받는다.

김희현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시장격리 대책을 발표하면서 "월동무 언 피해로 농가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제주도는 농산물 가격 안정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신속하게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지사는 또 “농가에서는 피해 입은 월동무 출하를 자제하는 등 자구 노력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월동무 피해 재배지.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월동무 피해 재배지. (사진=제주특별자치도)

한편, 이번 시장격리 추진에도 불구하고 비상품의 유통 차단이 이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제주도가 언 피해 신고를 접수받은 결과 이달 9일 기준으로 피해 면적은 무려 3413ha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아직 수확하지 않은 면적의 93.5%에 달하는 면적이다.

그럼에도 시장격리 면적은 600ha에 불과해, 피해 물량 중에서도 시장 유통이 이뤄질 가능성은 큰 상황이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