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남 의원 "감사위, '공익제보자 보호' 미루면 안돼"
상태바
강철남 의원 "감사위, '공익제보자 보호' 미루면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강철남 의원. ⓒ헤드라인제주
25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강철남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철남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연동을)은 25일 제410회 임시회 제주도 감사위원회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감사위원회가 공익제보자 보호를 더 이상 미루면 안된다"며 '공익제보자지원센터' 설치를 요구했다.

강 위원장은 "공익제보자는 제주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밑돌과도 같은 분들이라면 이들 신고자에 대한 보호 역시 신속하고 강력해야 하는데 정작 이들을 보호하는 기관인 감사위원회는 정작 손을 놓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공익제보자는 신고와 동시에 조직에서 해고, 은밀한 따돌림, 업무 배제 등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불이익을 받고있지만, 이 모든 것을 공익제보와 동시에 모든 것을 혼자 짊어져야 하는 실정"이라며 "양심에 따라 부조리한 일을 그냥 넘기지 않고 신고한 분들이 오히려 고통 받고 있어 우리 사회가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잘하고 있는지 점검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통해 제주사회를 밝게 만드는 공익제보자들의 더 이상 사회나 조직에서 불합리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감사위원회가 제주특별자치도 공익제보 보호 및 지원조례에 명시된 '공익제보자지원센터' 설치, 공익제보자 보호 등을 더 이상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공익제보자 보호와 관련해 의회차원에서 조례개정 등 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 간담회 개최를 통해 제주사회 구성원 모두가 공익제보자를 보호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