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산 위기 제2공항 여론조사, 제주도-특위 막바지 조율 재추진
상태바
무산 위기 제2공항 여론조사, 제주도-특위 막바지 조율 재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도의회 특위, 도지사 면담 전 실무라인 조율 추진"
질문문항 '현공항 확충' 대안 포함 불가입장 고수
"현공항 확충, '관광객 수 제한' 도민들이 수용하면 논의 가능"
국토교통부 제주지방항공청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공항 확충대안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헤드라인제주
국토교통부 제주지방항공청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공항 확충대안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갈등해소특별위원회가 연내 실시하기로 한 여론조사의 질문 문항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무산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제주도가 특위와 원희룡 지사 면담 전에 질문문항과 관련해 다시 한번 실무적 조율을 할 뜻을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이상헌 제주특별자치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25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열린 국토교통부 제주지방항공청의 제주공항 활주로 운영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최근 쟁점이 된 여론조사 질문문항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여론조사 협의는 도의회 특위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여론조사의 핵심 질문문항을 '현 공항 확충이냐, 제2공항 건설이냐'의 대안 선택형으로 구성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제주도는 '제2공항 건설의 찬반'을 묻는 형태로 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난항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

이날 이 단장의 언급은 이 문제와 관련해 특위가 원 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한 것에 대해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나왔다. 

이 단장은 "도의회가 특위가 면담을 요청해 내부적으로 검토했는데, 면담이 실질적인 협의가 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렇기에 빠른 시간 내에 실무적으로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특위를 만나 조율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위와 원 지사 면담에서 여론조사와 관련한 쟁점에 대한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한 실무적 조율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실무라인에서 조율이 안되면 면담이 성사되지 않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만나서 어떤 사항을 논의할지 조율한다는 것"이라며 "면담이 실질적인 협의가 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론조사 쟁점과 관련해, 표본 선정에 있어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읍 지역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문제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어떤 형식으로든 성산 주민의 조금더 의견이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특위와의 협의 과정에서 여론조사 대상과 관련해 전체 제주도민 50%, 성산읍 주민 50%를 진행해 가중치를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가중치 부여의 정도에 대해서는 일정부분 의견을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대 쟁점인 질문문항과 관련해서는 '현 공항 확충' 대안을 포함하는 것에 대해 여전히 난색을 표했다.

이 단장은 그러면서도, '관광객 수 제한'이라는 전제를 제시했다. 그는 "만약 현공항 확충을 대안으로 생각한다면, 미래 항공수요를 우리가 커버하지 않고, 상당수준을 제약한 상태에서. 그걸 도민들이 받아들이면 논의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입도 관광객 수를 제한하는 것에 대해 도민들이 동의한다면, '현 공항 확충' 대안에 대한 논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제주도의 이러한 입장은 사실상 도민들은 입도 관광객 수를 제한하기 보다는 공항 인프라를 확충하는 쪽으로 가야 한다는 생각하고 있음을 역설적으로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이날 브리핑에서 제주지방항공청 관계관의 설명과 더불어, 이 단장 역시 현 공항 확충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강조했다.

이 단장은 "(현 공항 확충 대안은) 수요나 기술적인 문제가 있다는 잘 알고 계실 것"이라며 "공항시설법에 따르면, 김해 신공항의 경우 활주로 하나 넣는게 사실상 신공항이다. 새로운 개발절차 밟는 것이다. 타당성, 주민의견 수렴, 전략환경영향평가 다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공항을 확장한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프로세스로 가야 한다. 현 시점에서 그건 어렵다"고 피력했다.

그는 "제주공항 소음피해지역 6만5000명 이상 거주한다. 남북활주로(보조활주로)와 연관된 아라.오라 5만명 넘게 거주한다.  남북활주로 활용된다면 토지이용 제한될 수 밖에 없다"며 "지금보다 더한 도민의견 수렴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정부는 (제주도의) 의견이 어떤 형식으로 나오든, 안되는 쪽으로 결정난다면 정부 입장에서는 항공인프라 확충 타당성 검토를 처음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번 여론조사에 대해서는 "도민의견을 충분히 참고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단장은 이어 성산읍 예정지의 개발행위 제한과 관련해, "개발행위 제한했고, 한번 연장했다"면서 개발행위 제한 기간인 오는 12월14일을 기점으로 모두 해제할 수 없음을 밝혔다.

이 단장은 "현행 제도로는 계속 제한을 못한다. 공항개발절차에 따르면 보상 등 문제 연계돼 있다. 토지거래 허가 부분도 있다"며 "이제는 (제2공항 건설 문제를) 매듭 지을때가 됐다"고 말했다.

제2공항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상헌 제주특별자치도 공항확충지원단장.ⓒ헤드라인제주
제2공항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이상헌 제주특별자치도 공항확충지원단장. ⓒ헤드라인제주

한편, 이날 이 단장과 함께 기자실을 찾은 제주지방항공청 항공시설과 김성관 팀장은 "제주공항은 김해신공항과 활주로 형식과 여건이 완전히 달라 더 이상 용량증대 등 확장이 곤란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김해신공항은 밑이 터진 '오픈 V' 형식의 활주로로, 이륙항공기와 착륙항공기간의 간섭이 없어, 분리간격 5NM에서 2개의 활주로를 사실상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공항은 지상에서 실제로 두 활주로가 교차하고 있어 비행기 충돌 위험이 있으므로, 교차점에서 이륙항공기와 착륙항공기의 충돌 방지를 위해 충분한 분리간격 확보가 필요한 바, 현 8NM 수준에서 절반 수준으로 축소하는 것은 곤란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는 김해신공항 검증을 통해 제주공항 확장도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현 공항 확장' 대안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을 촉구했다.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4일 논평에서 "그동안 국토부는 수차례의 공개토론회에서 제주공항의 항공기 분리간격 관제를 8해리 미만으로 줄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해왔었다"며 "그러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검증보고서에 의하면 국토부는 김해신공항에 대해선 항공기 분리간격을 5해리로 적용해 제주와는 다른 기준을 적용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ADPi는 제주공항에 도착하는 항공기의 분리간격을 현행 8해리에서 6해리로 줄이면 기존 1개의 활주로만 써도 시간당 44회, 4.5해리(NM)로 줄이면 시간당 60회까지 운항할 수 있다고 했다"며 "시간당 50회만 적용해도 국토부가 기본계획에서 예측하고 있는 2055년 4100만 명의 수요도 여유 있게 수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따라서 대규모 해상매립 없이도 현 제주공항을 그대로 활용하면 국토부의 수요 예측치 까지도 충분히 수용하고 남는 것"이라며 "김해는 항공기 분리간격 축소가 가능하고 제주는 불가능하다며 제주공항 확충 가능성을 부정한 국토부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귀포주민 2020-12-23 09:27:15 | 50.***.***.128
서귀포도 발전이 필요합니다. 못먹근밥에 재뿌리는 아주 나쁜 사랑들 결국 그럴순 없다 괜한 시간 다빼앗기고 절은이들을육지로 내몰고 해저터널도 바로하자 제주시로 연결해주지 섬은 그냥두어서는 안되 세상을 너무 좁게보고 피해의식만 스스로 위로 한답시고 키우거든. 크게 생각해서 육지에서 제주가 섬이 아닌 정말로 가고싶은 아릉답게 가꾸어지 도시가 되길

현 제주공항 첨단현대화에 투자하는게 도민경제에 이익 2020-11-26 15:55:20 | 118.***.***.175
현 공항 첨단 현대화 시설 개선하면 다 될일을 쓸데없는 2공항 지어 예산낭비, 농지훼손, 환경파괴, 주민강제이주 시키려 한다.
제주공항 100만평이라고 한다. 뉴욕 라과디아는 80만평도 안되는 면적인데 8조원을 투입해서 대대적인 리모델링 재개발 하고 있다. 국토부도 양심이 있으면 공항공사 착륙료에 주기장료, 임대료 면세점으로 번 돈으로 적자공항만 메꾸지 말고 제주공항 교통체증 해소하는데 투자하고 터미널부터 먼저 신축해서 이용불편 해소해라.
지금 주차장방면으로 터미널 신축공사 들어가면 기존 터미널 이용 계속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신축 완공후 기존 터미널 철거하면 계류장과 유도로 사이 거리 대폭 넓어져 주기장 확보 쉬워지고 지금보다 배 이상으로 수속 절차 시간 단축된다.
문제는 투자다. 현 공항에 투자해라

제주난산 2020-11-26 10:33:20 | 58.***.***.38
빨리고시하고 착공하면 된다 더이상 뭔 말이필요한가

좌파세력 패싱 2020-11-26 09:51:10 | 182.***.***.30
어차피 대화안될거니까

패싱하자

무능한 정권

100만평도 활용못하면 집에서 쉬라 2020-11-26 00:33:44 | 14.***.***.57
100만평짜리 공항 가지고도 시설 개선 더 이상 못하겠다고 나자빠지는 국토부.
오죽하면 시민단체들이 무능력하다고 할까?
뉴욕 라과디아는 80만평이 안되는데 8조원 투자해서 터미널 신축하고 공항철도까지 연결했다.
제주공항에 5조원이 아니라 2조원만 투자해봐라.
세계 최고 효율성 공항 가능하다.
구제주 신제주 다 망하는게 국토부 제주도청 꿈이냐?
국내선 50프로 강제로 분리해서 가져가면 적자는 당연한데
누가 책임지냐?
둘 다 망하는 지름길이다.

국토부도 너희의 속내를 알고있다 2020-11-25 23:58:27 | 211.***.***.132
도의회 의원님들 왜 여론조사를 해야하는지
그 이유를 말해보시요


서쪽이 동쪽에 밀릴까봐 그르는거 아니유
당신들의 속내를 모를까봐?

성산인구수가 턱없이 부족하니까
여론조사하면 이길 자신있다는거 아닌가

제주의 최고호재를 이런씩으로 가로막는가
다른곳은 공항 안만들어줘서 야단들인데

신공항을 신도에 해라는 거잖아 ㅉ ㅉ

불쌍한 인간들

제주인 2020-11-25 20:53:51 | 121.***.***.162
반대파중 환경단체님들 그럼 현공항 확장도 하면 안되죠. 2공항보다 환경파괴가
더 일어난다는 보고서도 많은데, 현공항 주변은 사람들도 많이 살고,
바다도 메워야 하고, 2공항 예정지 제주에서 사람 가장 적게 사는,
제일 땅값 저렴한 지역입니다. 도대체 말이 되는 주장들을해야, 들어줄 가치가 있죠.
토론회때도 다 궤변일색

제주마씨 2020-11-25 19:17:00 | 27.***.***.165
공항을 하거나 말거나 상관은 안하는데 그동안 반대 단체에서 시간끌고 재조사하고 한데에 우리세금이
몇십억 들어같다고 델레비젼에서 그러는데 일단 반대 단체때문에 들어간 세금 구상권 청구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우리는 세금 돈 만이 벌어서 낸건 아니잔아요 아무리 이핑개 져핑개 대면서 들어간 우리; 세금이 너무아깝습니다
제주자치도에서 돈들어간만큼 구상권청구해주세요

jbw0685 2020-11-25 18:59:20 | 210.***.***.243
이제 반대패거리 농성을 배제할때가 되었다. 이런 반대패거리의 구호성 일방주장을 언론이 증폭시키고있는 현실은 슬프다. 과연 그들이 누구인지 궁금하다, 누가 이런 구호를 부추키며 왜 언론이 동조하는지 궁금하다, 제주도민을 바보취급하는 언론 기자들부터 반성하라. 반대패거리 여나믄 사람이 과연 어떻게 130개 단체가 되는지 밝히고 그들이 어떤이유로 도민의 대표로 행세하는지 밝히라, 그 배후가 어떤 정치 권력인지 밝히라, 지금의 2공항 반대 여론조장은 정치선동이 아닌지 궁금하다. 혹시 제주도를 없애려는 정치 음모는 아닌지 의심 된다.

그만~ 2020-11-25 17:54:24 | 211.***.***.150
제주도는 특위와 더이상 마주하지 마세요.
저들은 갈등해소를 위한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요
갈등을 부추길뿐입니다.
대안도 없는 생트집만 하잖아요.
협의 종료라고 선언하세요
여론조사가 어떻게 나오든 반대단체는
또다른 생트집을 잡을건 명백합니다.

2공항 대환영 2020-11-25 15:53:02 | 175.***.***.43
항공사고로부터의 국민의 안전과 제주의 미래를 위해
제2공항 빠른 고시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