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이용섭 광주시장과 에너지분야 협력 논의
상태바
원희룡 지사, 이용섭 광주시장과 에너지분야 협력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와 이용섭 광주시장(오른쪽)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9일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와 이용섭 광주시장(오른쪽)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9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만나 신재생에너지 등 양 지자체의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광주를 방문 중인 원 지사는 이날 오후 1시 20분경 이용섭 시장 집무실을 방문해 탄소 저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 정책 방향과 신기술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환담에서 원 지사와 이 시장은 한국판 뉴딜 정책 등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즉석에서 상호 업무 협약 추진 방향들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 지사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전 세계 각국이 파리기후 협약을 채택하고 있다”면서 “에너지자립·탄소 중립·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 등에 지자체가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 시장은 제주도의 탄소없는섬(Carbon Free Island) 2030 정책을 높이 평가하며, “제주지형에 발달된 풍력발전과 전기차 등을 비롯해 기후변화에 대응한 미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자”고 제안했다.

이 시장은 또 오는 12월 9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제7회 전기차엑스포 개막식에도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원 지사는 이 시장의 업무협약 제안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편 제주도와 광주시는 (사)한국전기차리더스협회와 함께 지난 2015년 3월 10일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및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전기차 보급 및 확산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제주도는 지난 10월 3일 그린 수소 실증사업·신재생에너지 기술 개발 사업·공공 마이데이터 유통 서비스 국가 공모 사업을 차례로 따낸데 이어 12일 ‘제주형 뉴딜 종합계획’, 27일 ‘미래를 선도하는 제주 뉴프런티어 전략’ 등을 발표하며 제주형 그린뉴딜 실현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의 경우 광주형 AI-그린 뉴딜을 발표하며 2045년 에너지 자립도시에 대해 선언한 바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날 환담을 통해 업무협약 및 상호협조에 대한 긍정적인 논의가 이뤄진 만큼, 두 수장이 다시 만나는 제7회 국제전기차엑스포 개막식에서 제주와 광주의 협력 방안이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