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연속 토론회' 7월 개최 합의...쟁점 의제는?
상태바
제2공항 '연속 토론회' 7월 개최 합의...쟁점 의제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국토부-시민단체, 갈등해소 연속토론회 개최키로
'입지 선정타당성' '기존공항 활용', '인프라 확충' 등 의제 합의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별위원회가 29일 사전토론회 결과 및 연속토론회 개최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특별위원회가 29일 사전토론회 결과 및 연속토론회 개최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을 위해 사전 토론을 진행해 온 국토교통부와 시민사회단체가 제기된 쟁점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연속 토론회'를 7월 중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연속토론회에서는 최대 쟁점인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문제를 비롯해 공항 인프라 확충 대안으로서 현 공항 활용 가능성 등을 놓고 공개적 토론을 벌일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은 29일 이와 관련한 브리핑을 갖고, 지난 28일 제주도에 열린 제3차 사전 토론회에서 연속토론회 개최 일정이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전토론회에서 결정된 내용을 보면, 연속토론회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특위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갈등학회 주관으로 총 4회에 걸쳐 개최하기로 합의됐다. 

3차례의 주요 쟁점 토론과  마지막 종합토론으로 계획됐다. 다만, 1~3차 토론회 후 추가 토론회가 필요하다고 합의할 경우 1회 토론회를 추가로 개최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경우 토론은 총 5회로 늘어나게 된다. 

토론 의제는 △공항 인프라의 필요성(수요,수용력,환경,주민수용성) △기존공항 활용가능성(ADPI 권고안 포함) △입지선정의 타당성(성산, 신도, 정석후보지) 등으로 확정됐다.
 
일정별로는 △7월 2일 1차 토론회(공항 인프랑 확충 필요성) △7월 9일 2차 토론회(기존 공항 활용 가능성) △7월 16일 3차 토론회(입지선정 타당성) △7월 24일 4차 토론회(추가 토론 합의할 경우) △7월 30일 5차 종합토론(4차 토론회 개최시) 등이다.
 
토론자는 국토교통부와 제2공항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추천한 각 3명이 참여하며, 일반시민도 토론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제2공항 갈등해소 연속토론회 개최일정.ⓒ헤드라인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 연속토론회 개최일정. ⓒ헤드라인제주

앞서 제주도와 도의회 특위가 주관하고 국토부와 비상도민회의 참여로 28일 열린 제3차 사전 토론회에서는 제2공항 입지선정 적절성 문제를 놓고 토론이 진행됐다. 

신도, 정석비행장, 성산 등 여러 입지 선정 후보지 중 성산이 결정된 것과 관련해 입지선정 과정의 투명성 및 평가 타당성 문제를 놓고 국토부와 시민단체측이 4시간에 걸쳐 논쟁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입지선정 절차와 방법과 관련해서는 입지선정의 타당성 확보 방안(기준적용 및 평가방법 등)에서 국토부와 비상도민회의간 입장차를 보였다. 특히, 입지선정 평가항목 중 장애물과 공역에 대한 의견 차이가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입지선정의 적절성(성산,신도,정석 후보지 비교평가)에서는 공역, 환경성, 소음 등 주요 항목에 대한  평가기준 및 결과(배점 및 가중치 등)에서 입장차가 컸다. 이중 신도 후보지 최적화 및 정석 후보지에 대한 평가결과 적정성을 놓고 크게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7일 열린 제2차 사전토론회에서는 2차 토론회는 기존 공항 활용 가능성 및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보고서의 객관적 검증 문제를 놓고 토론이 이어졌다.

박원철 제2공항 갈등해소특위 위원장은 "지난 3차례 걸친 비공개 사전토론회는 향후 공개 연속토론회에서 집중 논의 될 사실관계 확인 및 주요 쟁점을 도출했고, 관련 자료를 사전에 양측이 성실히 제공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면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양측의 사전합의를 통해 앞으로 공개 연속토론회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장 2020-05-31 22:29:08 | 121.***.***.104
갈등조장 특위 도의원들 대단해 ~~~

토론이 될까? 2020-05-31 16:26:33 | 175.***.***.8
자신의 주장만 내세워 핏대올리는 사람들이 토론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결사반대'가 뭔가? 죽기를 각오하고 반대한다는 뜻인데...


도민 2020-05-29 22:44:07 | 220.***.***.89
잘됐네요.
격론을 통해서 조은 결과 나오길 바랍니다.
공항 두개 필요하지 않아요.

소리 2020-05-29 16:27:42 | 39.***.***.12
예정지 해당지역주민 무시 외면한 갈등조장특위 홍맹환포함 선수들이라고 하더라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