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심각' 단계 격상...정부-지자체 총력 대응"
상태바
"코로나19 '심각' 단계 격상...정부-지자체 총력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지자체 역할 절대적 중요...규정 얽매이지 말고 강력한 대응"
문재인 대통령 주재 코로나19 대책회의.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주재 코로나19 대책회의. <사진=청와대>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감염병 대응 위기경보가 기존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됐다.

정부는 23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정부 서울청사와 전국 17개 시·도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개최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제주도에서는 원희룡 지사가 영상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정부는 코로나19 감염증과 관련해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해 대응 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감염병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하게 되면 정부는 대규모 행사를 금지하고, 학교는 휴교·휴업 등을 검토하게 된다.

또 국민들도 모임·행사 등 외부 활동을 가급적 자제하도록 권고받는다.  

23일 문 대통령 주재 코로나19 대책회의에 화상 연결을 통해 참석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23일 문 대통령 주재 코로나19 대책회의에 화상 연결을 통해 참석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헤드라인제주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는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로 감염자는 최대한 신속하게 확인해 조기 치료하는 것은 물론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면서 "정부와 지자체, 방역당국과 의료진, 나아가 지역주민과 전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총력 대응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기존의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 체계와 중수본 체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전례 없는 강력한 대응을 주저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지역에서 감당하지 못하는 병상과 인력, 장비, 방역물품 등 필요한 모든 자원을 전폭 지원하는 체제로 바꾸었다"면서 "포화상태에 이른 대구지역의 의료 능력을 보강하고 지원하는 조치도 신속히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자체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지자체의 방역 역량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때"라며 "시․도지사님들께서 앞장서서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또 "지자체가 가진 모든 권한을 행사해 감염 요인을 철저히 차단하는 한편, 최악의 상황까지 상정하여 의료시설과 인력 확충, 취약시설 점검 등을 선제적으로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