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통합신당 창당 이뤄지면 입당...총선 개입 없을 것"
상태바
원희룡 지사 "통합신당 창당 이뤄지면 입당...총선 개입 없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당작업에 일정 역할한다면 당연히 입당하게 될 것"
"도지사 직무 소홀히 하지 않을 것...총선관련 행동 자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2일 제주도청 2층 소통회의실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2일 제주도청 2층 소통회의실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중도.보수통합을 목표로 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 합류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앞으로 통합신당 창당추진과 관련해, "창당이 이뤄진다면 입당을 하게 될 것"이라며 "그러나 총선에서 선거개입 등은 전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22일 설 명절을 앞두고 가진 제주도청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번 혁통위에 참여하게 된 배경과 결심 등을 밝혔다.

그는 우선 혁통위 합류 배경과 관련해 "제가 그동안 야당 통합과 혁신을 촉구해온 입장"이라며 "혁신을 불어넣고 앞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논의하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부분에 힘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는 요청을 받았고, 추진에 기본적으로 공감하는 처지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합신당 혁신에 더 강조점을 두고 밀어주고 채찍하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도지사 직무에 지장 주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당이 창당된 것은 아니지만 창당작업에 일정 역할한다면 당연히 입당하게 될 것"이라며 "무소속 입장을 변경할 경우 도민들의 의견을 구하겠다고 했는데, 시간이나 과정이 경황이 없었다"며 앞으로 신당 창당이 이뤄지기 전 도민들의 의견을 구하는 과정을 밟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서는 "통합의 한 축인 황교안 대표에게 저도 하고싶은 이야기 있었고 황 대표도 하고싶은 말이 있다고 해서 공개면담 통해 이야기 전달했다"며 "황 대표는 민감했을 수 있겠는데, 앞으로 당의 노선과 인적 쇄신, 황 대표의 리더십에 대해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옛날부터 (보수 개혁)목소리를 낸 사람이니까 다른 의도.배경이 있어서라기 보다는 소신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어 의견을 전달한 것"이라며 "저의 역할은 (보수통합 과정에)부족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는 부분에 두려는 것으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4년 전 20대 국회의원 선거와 지난 2018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불거졌던 원희룡 마케팅 논란과 관권선거 논란이 오는 4월15일 제21대 총선에서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원 지사는 "선거 과정에서 도민들이 염려하는 일이나 법에 위반되는 일은 일체 없게끔 하겠다"고 선을 그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2일 제주도청 2층 소통회의실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2일 제주도청 2층 소통회의실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원 지사는 "4년 전 당시에는 박근혜 정권이었고, 제가 제주도지사 된지 얼마 안된 정치상황이었고, 지금은 정치상황이 전혀 다르다"고 전제, "그간 경험과 도민 정서도 잘 알기 때문에 염려 끼치는 행동 자제하겠다"면서 선거개입 등은 일체 없을 것임을 강조했다.

이어 "제가 원래 야권 소속이고 야권 혁신은 2000년도부터 일관되게 추진해왔던 것"이라며 "그런 점에서 제가 해야 할 최소한의 역할을 하는 것은 이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선거에서)선거유세나, (보수 신당에서)대책회의에서 진두지휘 할 역할은 할 생각도 없고 법으로도 못한다"면서 "대신, 당이 큰 방향잡고 틀을 만들고, 주된 세력과 리더급에서 생기는 논의의 상황에서, 저의 경우 약간의 노력으로도 역할을 할 수 있고, 대체할 사람이 별로 안 보인다는 점에서 제가 역할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혁통위 합류가 중앙정치로의 복귀를 뜻하는 것인지 묻는 질문에 원 지사는 "일정한 역할 갖고 일정 영향력 행사해야 겠지만, 제주도지사 역할을 접거나 소홀히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선거운동 본격 진행되면 제 역할 자체가 제한된다. 한시적인 역할로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설 명절을 앞두고 "이번 설에는 감귤을 비롯한 여러가지 1차산업 등 여러가지가 다 어렵다"면서 "현장의 소리를 듣고, 현장에서의 주문사항, 도정에 반영할 사항에 대해 저도 직접 취합하고 공직자들도 취합해 현장에 와닿는 정책과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밝혔다.

또 "전반적인 설 귀성객 안전과 편의, 이와 관련한 환경시설 가동에 대해 저희들이 큰 사건사고 없이 안심하고 설 명절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어려운 시기이지만 이럴때 일수록 이웃.가족끼리 덕담고 하고 격려도 하며 힘내달라"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