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글자 예쁜 말
상태바
다섯 글자 예쁜 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은희/서귀포시 주민복지과
이은희/서귀포시 주민복지과 ⓒ헤드라인제주
이은희/서귀포시 주민복지과 ⓒ헤드라인제주

어느날 유치원에 다녀온 막내가 노래를 배워왔다며 “사랑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아름다워요. 노력할게요.”라고 불러주었다. 노래의 가사가 신기하기도 해서 찾아보니 ‘다섯 글자 예쁜 말’이라는 제목의 동요였다. 한 손 만으로도 세어볼 수 있는 다섯 글자의 예쁜 말들이 나오는 동요는 요즘 아이들이 비속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보고 고운 말을 많이 사용하길 바라며 만든 곡이라고 한다. 아기자기하고 따뜻한 느낌의 동요의 가사가 마음 속에 쏙 들어왔다. 참 예쁘고도 위로가 되는 말 들이다. 아이들은 놀이터에서나 엘리베이터에서나 어른들을 만나면 따뜻하고 밝게 인사를 잘도 한다. 엄마의 말 한마디와 작은 선물에도 사랑해요라는 표현도 참 잘한다. 가만 생각해보니 어른인 우리들은 고맙다는 표현이나 안녕하냐는 인사를 얼마나 표현하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끔은 특별한 일이 없었는데도 하루종일 기분이 좋은 날이 있다. 별다른 일이 없는거 같은데 왜 오늘은 이렇게 기분이 좋았을까 생각해보니 출근 길에 만난 사무실 동료가 활짝 웃으며 인사를 해주었던 것이다. 기분 좋은 하루의 반은 기분 좋은 아침이 만들어 준다는데 옆에 동료가 전해주었던 웃음과 에너지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즐겁고 기분 좋은 나를 만나게 해주었던 것이다.

오늘 하루는 내 주변의 사람들이 어떤 말이 듣고 싶은지, 어떤 말로 소중한 사람을 기쁘게 하고 싶은지, 나는 어떤 말이 듣고 싶은지, 그리고 어떤 말로 나를 기쁘게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았으면 한다.

바닷에는 물이 97%이고 소금은 단 3%라고 한다. 3%의 소금으로 세상에서 나오는 모든 더러운 찌꺼기들을 정화해내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작은 친절과 배려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3%의 소금으로 전해질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며, 나와 내 주변의 사람들을 위한 다섯 글자 예쁜 말로 오늘 하루를 시작해보길 바란다. <이은희/서귀포시 주민복지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