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를 건강 도시로
상태바
서귀포시를 건강 도시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임동욱 서귀포시 중문동주민자치위원장
임동욱 서귀포시 중문동주민자치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임동욱 서귀포시 중문동주민자치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천혜의 자연환경 청정도시 - 서귀포시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이다.

언제 어디서나 푸른 숲과 오름, 파란 바다를 볼 수 있고 그곳을 걸을 수 있기 에 제주도민들은 건강할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시민건강의 주요 지표 중 청소년 비만율은 전국 1위로 비만율이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이는 성인 비만율 전국 1위라는 지표와 이어지고 있으며 걷기 실천율은 전국 9위, 고위험 음주율은 전국 2위라는 충격적인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에 아무리 걷기 좋은 올레길과 숲길, 그리고 바닷길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실상 그곳을 찾는 사람의 대다수가 제주도민이 아니라 관광객이며, 세대별 차량 보유량이 전국 최고라는 지표를 봐도 어느 정도 수긍이 가는 측면도 있다고 보여진다.

이에 서귀포시에서는 건강문제 의식변화를 위해 「건강한 서귀포시, 행복한 시민」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비만율 1% 줄이기, 고위험음주율 2% 줄이기, 걷기 실천율 3% 향상을 목표로 범시민 건강생활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 중문동주민자치위원회에서도 중문동 마을 올레길 코스를 조성하고 주민과 치유와 유대감 강화를 위한 마을 올레길 걷기 체험과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바닷가 고망낚시 체험을 운영하였고, 어르신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기 위한 실버댄스와 라인댄스 프로그램 운영, 일반 주민을 대상으로 방송댄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에는 ‘향기 가득 - 마음 건강 캠프’ 운영을 통해 향기 테라피 교실과 건강강좌 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며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플로킹, 숲길과 오름을 걷는 프로그램을 통해 1일 7천보 걷기 홍보, 그리고 술은 1차로 9시까지만 캠페인으로 고위험 음주율을 낮추는 홍보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러한 건강을 위한 작은 실천 운동이 모여지면 우리 서귀포시가 건강 도시로 거듭날 것이라 확신 한다. <임동욱 서귀포시 중문동주민자치위원장>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