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겨울 가정에 '안전'을 설치해 주세요
상태바
올겨울 가정에 '안전'을 설치해 주세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경보/서귀포소방서 동홍119센터
고경보/서귀포소방서 동홍119센터 ⓒ헤드라인제주
고경보/서귀포소방서 동홍119센터 ⓒ헤드라인제주

바람이 강하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겨울철인 요즘, 전국 소방서에서는 화재 예방을 위한 대책을 세워 언제 발생할지 모를 화재에 대비하고 있다.

지난 5년간(2017~2021) 소방청 통계를 보면 화재발생 빈도는 봄철(28.2%)과 겨울철(28%)이 비등하다. 하지만 화재 100건당 인명피해는 겨울철이 6.42명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15% 정도 높다.

전국적으로 5년간 화재는 20만1544건이며 이 중 주택(단독ㆍ공동) 화재는 3만7734건으로 18.7%를 차지했다. 반면 화재 사망자는 전체의 43%가 주택에서 나왔다.

유난히 사건ㆍ사고가 많은 겨울, 주택화재를 줄이고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그에 대한 해결은 주택용 소방시설에서 찾을 수 있다.

소방서는 주택화재 예방과 인명피해 발생을 막기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별도의 설비 없이 단독으로 화재를 감지해 경보를 울려주는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초기 소화에 큰 효과가 있는 소화기로 구성돼 있다.

2012년 제도와 기준을 마련해 주택용 소방시설 보급이 시작된 이후 10년간 주택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10%가량 감소했다. 효용성이 증명됐고 비교적 저렴하며 설치도 간단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가정에 ‘안전’이라는 보호막을 설치하는 것과 같다. 작은 행동으로 소중한 가족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면 제주도민 모두가 추운 겨울에도 세한고절처럼 푸르른 겨울을 보낼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고경보/서귀포소방서 동홍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