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새해 예산안 제출 시정연설
상태바
[전문]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새해 예산안 제출 시정연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교육가족 여러분!

더 많은 기회, 더불어 행복한 제주를 만들어 나가기 위하여 헌신하고 계신 김경학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코로나19가 제주지역에서는 다소 안정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겨울 대유행 예측들이 나오는 등 아직까지도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일상을 옥죄어 온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되어 온전한 일상으로 되돌아갈 수 있기를 소망해 봅니다.

이틀 뒤인 오는 17일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집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안전하고 차질없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질 수 있도록 각 시험장의 방역 및 시험관리 등을 철저하게 하기 위하여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고 있습니다.

안전한 수능을 위하여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의원님들과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모든 관련기관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에 치러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들은 코로나19라는 어려운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여 왔습니다.

우리 수험생들이 건강하게 시험을 치르고 자신이 꿈꾸고 있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따뜻한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수험생들을 사랑으로 가르치시는 선생님들과 우리 아이들을 헌신적으로 보살피고 계시는 학부모님들에게도 깊은 감사드립니다.

오늘 새로운 교육행정이 출범하고 처음으로 내년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하여 중점 추진할 교육정책을 말씀드릴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우리 아이들의 학력을 높이는 정책과 제주교육의 밝은 미래를 위한 준비를 착착 진행하여 왔습니다.

특별한 변이종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2023년 새해에는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는 희망찬 예측도 나오고 있어 온전한 일상회복의 기대감도 큽니다.

이러한 희망과 기대를 안고 내년 2023년에는 도민 여러분 모두와 함께 손잡고 우리 아이들의 학력 신장과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걸음을 내딛고자 합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우리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물결에 제대로 잘 대응하느냐의 여부가 제주교육의 미래를 좌우하게 됩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시점에서 기초학력 보장과 학생들의 학력 신장은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는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년을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는 해’로 정한 것도 미래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처방을 위해서는 현 실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가능하면 모든 학생을 평가에 참여시킬 계획입니다. 

이 평가는 온전히 학생들의 학력을 높이기 위한 자료로만 활용하여 학교의 서열화나 학생들의 등수를 매기는 부작용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의 평가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개인별 학력 신장대책을 강화하겠습니다. 

오는 2025년에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에 대비하여 수업량의 적정화, 선택과목의 다양화 등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제주형자율학교의 특색있는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AI와 소프트웨어 등 미래를 대비한 교육과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교 공간을 미래형 공간으로 혁신해 나가고 미래역량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은 우리 아이들의 학력을 높이고 미래 교육을 강화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건강하고 안전하며 소외되는 학생들이 없는 모두가 행복한 학교현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총 1조 5935억원 규모의 2023년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편성하였습니다.

올해 본 예산과 비교할 때 금액으로는 2284억원, 비율로는 16.7%가 늘어났습니다.

내년에 편성된 예산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학습결손을 회복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에 집중 투자할 계획입니다.

내년을 ‘학력을 높이는 해’로 정하여 교육행정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도교육청에는 기초학력지원센터를 두고 교육지원청에는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30명으로 학습지원튜터를 구성하여 학습지원은 물론 심리상담도 실시하겠습니다.

기초학력향상 명품학교를 지정하고 기초학력 SOS프로젝트를 운영하는 한편 학습역량 도움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를 위하여 학급당 운영비와 수당을 확대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노력에 힘입어 학생들에게 통학비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됨에 따라 원거리 통학 중·고등학생에게 통학교통비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의원님 여러분과 많은 협조를 하여 주신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외되고 복합적인 위기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을 위하여 맞춤형 통합지원을 강화하고 만 3세에서 만 5세 아이들에게는 누리과정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읍면지역 학생들에 대해서는 방과후학교 수강료를 전액 지원하겠습니다.

내년에 학부모님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하여 초등돌봄교실 운영시간 연장 시범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어린이들의 미래형 교육과정에 대한 기초학습 환경 조성을 위하여 모든 유치원에 학급당 2대의 태블릿PC를 보급하겠습니다.

특수교육 지원도 내실화하겠습니다.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방과후교육 지원을 위하여 특수교육인력을 늘리는 한편 통학비와 치료비 지원 등도 확대하겠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을 할 수 있도록 6개 학교에 대해 교실과 유치원 시설을 증축하고 8개 학교는 교실을 재배치하여 과밀학급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독서의 생활화를 유도하기 위해 도서구입비 단가를 높이고 40개 학교도서관은 공간 재구조화를 추진하여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겠습니다.

예술교육 활성화를 통한 조화로운 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1학생 1연주 지원을 확대하고 노후된 잔디운동장 등을 개선하여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4·3평화·인권 교육도 대폭 확대해 나가고 평화교육 체험 프로그램의 활성화는 물론 타시도와의 체험 교류 프로그램도 강화하겠습니다.

미래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미래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내년에 15개 학교를 대상으로 미래형 정보교실을 구축하고 중학교 1학년 학생에게 스마트 기기를 지원하여 미래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제주의 생태환경에 대한 가치를 향상하고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을 높여나가기 위해 생태환경 동아리, 기후행동 실천학교,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학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025년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하여 공동교육과정 등에 대한 운영을 다양화하고 대학연계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하여 각 대학들과 업무협약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학교시설도 개선하겠습니다.

그린스마트스쿨 조성사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수업환경을 개선하고 과학·수학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무한상상실, 수학체험교실을 만들어 운영하겠습니다.

감염병 대응의 효율화를 위하여 방역인력을 확대하고 학교와 유치원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여 공기질을 개선하겠습니다.

학교급식비 단가를 인상하고 노후급식 시설과 급식시설의 환기시설을 개선하여 학교급식의 질 향상 및 종사자들의 건강을 챙기겠습니다.

학교에서의 폭력은 반드시 근절되어야 합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평화교실을 운영하고 담당하는 교사는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른 업무를 줄여 주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시설의 안전을 위해서 내진보강시설이 되지 않은 학교는 보강공사를 추진하고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도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주특별법의 특례를 적용한 제주형 자율학교에 대해서는 해외체험 학습의 기회도 제공하겠습니다.

학생자치 활동의 강화와 학부모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운영비와 활동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일선학교의 재정 운영의 자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내년에는 학교운영경상경비 단가를 20% 인상하여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시설의 확충과 학교 시설환경 개선을 통하여 우리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 속에서 꿈과 희망을 키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제주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교육가족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새롭게 출발한 제주교육은 도민 여러분들과 의원님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에 힘입어 더 나은 미래를 향하여 한걸음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교육현장에서 서로 소통하고 뜻을 함께 한다면 ‘올바른 인성,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이라는 
교육지표는 반드시 달성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오늘도 자신의 목표를 위하여 열심히 학업에 임하고 있는 
우리 학생들에게 격려와 응원의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 자리를 빌어 늘 제주교육을 위하여 헌신하시는 
제주도민 여러분과 교육가족 여러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제주도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하여 의정 활동을 이어가실 의원님들의 건강을 빌며 소망하시는 결실이 이뤄지시길 기원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