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내년 방류하는데, 제주도 대처 두리뭉실"
상태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내년 방류하는데, 제주도 대처 두리뭉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흠-강연호 의원 "제주도, 경각심 갖고 대처해야"
20일 열린 제410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강경흠 의원, 강연호 위원장.ⓒ헤드라인제주
20일 열린 제410회 임시회 농수축경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는 강경흠 의원, 강연호 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일본 정부가 발표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점이 불과 6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내에서 가장 먼저 오염수가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는 제주도에서는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0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제410회 임시회 제주도 해양수산국 등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경흠 의원(아라동을)과 국민의힘 강연호 위원장(표선면)은 제주도에 방사능 오염수 문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먼저 질의에 나선 강경흠 의원은 "원전 오염수 방류는 해양수산분야의 위기"라며 "일본이 지난 8월25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실시 계획안을 발표했고, 내년 4월을 목표로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분에 대해 경각심을 안고 대처가 필요한데, 제주도의 대처가 그냥 두리뭉실 안일한 것 같다"며 "심각한 문제임에도 외교적인 문제라고만 생각하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강연호 위원장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점이 6개월 남았다. 바로 눈 앞"이라며 "그런데 업무보고 자료를 보니 큰 틀에서만 몇 가지 사안이 있고, 실질적으로 도민들이 알아야 할 내용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원전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이것이 수산인들만의 피해가 아닌 전 도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관련 대응을 해양수산국만 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제주도 차원에서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해양수산부도 나름대로 여러가지 대책을 세우지만, 그런 부분이 국민들에게 홍보가 되지 않아 대책이 미흡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며 "비단 제주도가 직접 추진하는 사항이 아니더라도, 이런 부분(정부의 대책)이 발표되면 도민들에게 알려줘서 안심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답변에 나선 고종석 제주도 해양수산국장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는 중요한 문제이고, 무겁게 고민하며 대책을 세우고 있다"며 "다만 이런 부분 현 시점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응 조절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고 국장은 "후쿠시마 오염수는 제주에 가장 피해가 예상되지만 제주만의 문제 아닌, 우리나라 전체의 문제이자 국제적인 문제"라며 "필요하면 사법적 대처까지 하고 철저한 안전검사, 어업인 피해대책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주는 국가정책과 연계해 제주 특성에 맞는 촘촘한 대책 필요한데 현재 그런 부분 부족하다"며 "용역 위원회 구성 등 계획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