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선거 유세장에 경적 울리며 차량 돌진.위협...운전자 조사
상태바
제주, 선거 유세장에 경적 울리며 차량 돌진.위협...운전자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 선거방해 50대 공직선거법 위반 고발...경찰, 조사중
국민의힘.후보자측 격앙..."단호한 조치 취할 것"
지난 19일 오후 발생한 선거유세장 차량 돌진사건 현장. <사진=국민의힘 제주도당>
지난 19일 오후 발생한 선거유세장 차량 돌진사건 현장. <사진=국민의힘 제주도당>

[종합] 제주에서 한 후보 선거유세장에 차량을 돌진시키며 위협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선관위는 차량 운전자를 선거방해 혐의로 고발조치했고, 경찰도 수사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는 공개된 연설.대담 장소에서 후보자의 연설.대담을 방해한 ㄱ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20일 밝혔다.

ㄱ씨는 지난 19일 오후 6시30분쯤 제주시내에서 한 후보자가 연설을 하고 있자 바로 앞으로 차를 몰고가 경적을 울리고, 선거사무원들에게 차량을 돌진시켜 위협했으며, 차에서 내려 10여분간 후보자 등을 위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앞으로 공개장소 연설·대담 방해 행위와 연설·대담 장소에서의 선거질서 문란행위 뿐만 아니라 특정 후보자의 선거벽보 등을 찢거나 탈착하는 등 선전시설을 훼손하는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ㄱ씨는 선거소음을 이유로 이같은 행위를 벌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찰은 ㄱ씨를 공직선거법상 선거방해 혐의로 입건 조사 중이다.

한편, 이번 차량 돌진 위협사건이 발생한 곳은 제주시 노형동 갑 선거구의 국민의힘 김채규 후보 유세현장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영진 국민의힘 제주도당 위원장과 김채규 후보는 20일 오전 11시30분 허향진 제주도지사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방해하는 야만적 행위를 규탄한다"면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국민의힘 제주도당 등에 따르면, 당시 선거유세 차량에는 김 후보를 비롯한 가족들이 탑승하고 있었고, 차량 앞에는 선거운동원 6~7명이 있었는데, 돌진한 차량은 충돌 일보직전에 급정차했다. 

국민의힘 도당은 "이번 사건은 민주주의의 축제의 장인 선거의 의사표현 행위를 심각하게 위축시키는 선거방해 행위"라며 "선거를 떠나 불특정 다수에 대한 폭력적 행위임을 인식해 신속한 조사와 합당한 사후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공식선거운동 기간 중 공직선거법의 테두리 안에서 거리유세의 자유를 충분히 보장해주고 있다"고 전제, "유세로 인한 소음에 대해서는 해당 후보자측에 합리적인 방법을 통해 충분히 이의제기를 할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지만 여러명의 선거사무원들이 도열해 있는 유세차량을 향해 돌진해 들어온 것은 살인미수에 해당하는 야만적 행태"라며 "국민의힘은 이런 식의 선거방해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소속 정당을 떠나 모든 후보자의 선거운동의 자유와 신변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채규 후보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젊은 선거운동원들은 정신적 트라우마까지 호소하고 있다"며 "개인의 잘잘못을 떠나 후보자의 사회적으로 선거 후보자의 안전에 대한 장치가 마련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피력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