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미 의원 "제주4.3 학살 책임자 박진경 대령 추모비 철거해야"
상태바
김경미 의원 "제주4.3 학살 책임자 박진경 대령 추모비 철거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열린 제40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는 김경미 의원. ⓒ헤드라인제주
17일 열린 제40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는 김경미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경미 의원(비례대표)은 17일 열린 제40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어승생 한울누리공원 입구쪽에 설치된 박진경 대령 추모비가 이설 또는 철거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진경 대령은 1948년 5월 당시 제주도에 주둔하고 있던 9연대장으로 취임하며 "우리나라 독립을 방해하는 제주도 폭동 사건을 진압하기 위해서는 제주도민 30만 명을 희생시키더라도 무방하다"고 발언하는 등, 4.3 당시 도민들을 강압적으로 체포하고 강경진압을 주도하다 양민 학살에 반발한 문상길 중위와 손선호 하사에 의해 암살당한 인물이다.

당시 박 대령에 의해 제주도민 6000명 이상이 끌려가거나 희생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령의 추모비는 1952년 11월 제주도 군경원호회의 주관으로 설치됐다가 이후 1985년에 재설치됐고,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이 추진되면서 현 위치로 이설됐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박진경 대령 추모비의 이설 또는 철거를 제주도정에 재차 주문한다"며 "당장 다른 곳으로 이설하기 어렵다면 박 대령에 대한 명확한 사실을 기재한 표지석 또는 단죄비 설치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김 의원은 "제주4·3 당시 초토화 작전의 또 다른 주역이었던 함병선 당시 2연대장을 추모하는 시설물이 이 땅 제주에 여전히 철거되지 않고 있다"며 이 시설물 역시 철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치가 윈스턴 처칠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고 했다.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며 "지금이라도 제주의 곳곳에 있는 4·3 가해자를 기리는 추념 시설 처리방안을 4.3 유족들과 도민들의 뜻에 따라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