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권 의원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담당 조직 확대해야"
상태바
송창권 의원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담당 조직 확대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양.화북.봉개 신규 하수처리장 설치 고민해 봐야"
7일 열린 제39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는 송창권 의원. ⓒ헤드라인제주
7일 열린 제39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하고 있는 송창권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송창권 의원(외도.이호.도두동)은 7일 오후 2시 열린 제39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추진단 조직 확대.강화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의 핵심은 기존 13만 톤 처리도 하면서 지하화 공사를 해야 하기에 대한민국 최초의 무중단 공법을 시도할 수 밖에 없는 처지"라며 "안타깝게도 지난 8월에 턴키방식의 시설공사 입찰공고에서 입찰 참여 건설사가 한 곳도 응찰하지 않아서 유찰됐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22만 톤 규모의 ‘무중단 공법’으로 계획돼 추진됐던 현대화사업이 거의 없었던 것을 감안한다면, 적정공사비와 적정공기 확보 등에 대해서도 보다 더 면밀히 살펴봐야할 것"이라며 "첫 샵을 뜰 업체가 없는데 시설의 지하화, 지상의 공원화가 실현되겠느냐"고 의문을 표했다.

송 의원은 "최근에는 하수처리 연계와 관련해 제주시내의 여러 곳의 건축행위가 제한을 받는 등, 또 다른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며 "도시가 제 기능을 하려면 반드시 갖춰야 할 환경기초시설인 공공하수처리의 미비로 도민의 재산권 제약은 물론이고, 주거환경이 나빠지게 되는 상황이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왜 우리 지역만이냐'는 도두동민들의 절박한 호소와 아픔에 공감을 해 주시기 바란다"며 "차제에 화북동, 봉개동, 삼양동의 하수를 처리할 수 있는 공공하수처리장의 신규 설치도 적극 고민해 봐야 한다고 본다"고 제안했다.

송 의원은 "전기료를 수 억 원씩 들이며 중계 펌핑 해서 별도봉을 넘어 오다 여기저기서 터져 흘러 넘치고 있는 현실을 그냥 못 본 척 할 수만은 없다"며 "1일 기백 톤 정도의 소규모 증설 사업을 반대하고, 중계펌프장 증설 변경도 거부하며 심지어는 하수관로가 집 앞을 지나간다면서 공사 방해하는 등의 환경기초시설로 인한 갈등이 제주지역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제주도정에 강력히 주문한다"며 "지역주민의 마음을 한 데로 모으고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전담 조직이 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추진단이 구성돼 운영되고 있지만, 기존 시설의 안정적인 무중단 운영과 주민협약체결 및 주민지원사업 관리 그리고 현대화사업 공사 등의 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조직을 확대 강화 개편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단순하게 인력 몇 명 파견과 예산 증액에 그쳐서는 안 된다"며 "하수운영의 효율성 확보와 전문성 강화를 위한 새로운 현대화사업추진 전담조직과 시스템을 마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