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진 의원 "일제강점기 진지갱도 보호.활용방안 마련해야"
상태바
한영진 의원 "일제강점기 진지갱도 보호.활용방안 마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한영진 의원. ⓒ헤드라인제주
2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한영진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민생당 한영진 의원은 22일 진행된 제394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일제강점기 진지갱도에 대해 올바른 이해로 세대 간 전달 될 수 있도록 규명, 관리, 활용 면에서 적극적인 개선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진지갱도는 우리 제주역사에서 4.3사건 다음으로 현 세대가 체감하는 아픈 역사로 자리 잡았다"면서 "2011~2013년에 걸쳐 조사된 진지갱도는 제주 전역 102곳에 729개에 이르며 당시 약 35%는 함몰돼 있었다고 보고됐는데, 이후 10여년이 되가는 지금에도 상당수가 함몰됐거나, 훼손 또는 함몰위협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사께서 송악선언을 했던 송악산 바로 아래 해안 진지갱도 역시 등록문화재이지만, 최근 10년 사이 15개의 동굴 중에서 7개가 매몰되거나 함몰됐다"며 "정작 102개소에 이르는 진지갱도 중 11개소, 9%만이 등록문화재로 지정돼 관리자가 있을 뿐이고, 나머지 91%에 해당하는 진지갱도는 비지정이기 때문에 관리주체도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등록문화재라고 할지라도 직접 가보면 쓰레기 더미와 잡풀로 방치돼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등록문화재 조차 그러한데 비지정문화재인 경우는 어떻겠느냐"고 꼬집었다.

그는 "실제 산천단 일부 진지갱도는 종교시설로 이용되기도 하고 심지어 별도봉 등지의 갱도처럼 노숙자들의 한시적 주거공간으로 이용되기도 한다"며 "이런 어두운 역사도 우리의 역사인데, 방치돼 있는 모습에 안타까움이 앞서고 있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세계평화의 섬 제주에서 알뜨르 군사비행장 양여에 대한 논의도 있었지만, 제주가 세계평화에 기여하고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역사에 대한 정립, 관리, 활용이 필요하다"며 "태평양전쟁 시기 구축됐던 일제군사시설에 대한 기록화와 실측 등 정비 작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15년 전 과거청산 특별법이 만들어질 시기 제주도민의 강제동원에 대해 일부 조사된 바는 있지만, 사망자에 한해 일부 마무리됐을 뿐, 도내 전적지에 대한 피해실태조사는 전무하다"며 "평화의 섬 제주라고 한다면, 이 부분에 대한 구체적 규명작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국주의의 침략상을 보여주는 역사교훈 현장이자 다크투어리즘의 상징적인 장소로서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는 활용방안을 모색하시기 바란다"면서 "또 일제 전적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재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현재 문화재와 비지정문화재 모두를 세계유산본부가 관리하고 있지만 제대로 관리조차 안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읍·면·동별로 지역문화유산에 대한 사무분장을 통해 안내판, 이정표, 안전보호시설 등을 설치해 지역유산의 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행정기관의 의지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어 "잘 아시다시피 제주는 단일 면적 상 가장 많은 전적 시설이 집적돼 있는 곳으로 세계 문화유산적 가치가 충분히 있는 곳"이라며 "또한 여기서 보여주는 전적시설은 모두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일제에 징집돼 만든 아픈 과거 유산"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사가 직접 일제 강점기의 징집을 당하거나, 4.3을 겪지는 않았지만, 바로 부모님, 삼촌, 누나, 형님들이 겪었었기에 그 시대적 아픔을 공감하리라고 본다"며 "제주의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세대 간 전달 될 수 있도록 규명, 관리, 활용 면에서 적극적인 개선을 요구한다"고 당부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