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민선 7기 첫 조직개편 대변인.특별자치추진국 설치 '불발'
상태바
제주도 민선 7기 첫 조직개편 대변인.특별자치추진국 설치 '불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개편안 수정 가결...공보관-특별자치행정국 유지
9명 행정시 재배치...도지사 직속 '소통정책관실' 유지

[종합] 제주특별자치도가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에서 신설하려던 대변인(3급)과 특별자치추진국이 무산됐다.

제363회 임시회 회기 중인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1일 오후 민선 7기 조직개편안의 내용을 담은 제주도 행정기구 설치 조례 및 제주도 공무원정원 조례 일부개정안을 상정해 수정 의결했다.  

도의회는 막바지 조정을 통해  제주도가 제출한 개편안의 17국 61과로 4국 10과 체계에서 제주도 본청에서 3급 2명과 4급 2명, 5급 2명, 6급 이하 3명 총 9명을 감축하는 것으로 수정했다. 대신 행정시에 6급 이하 정원 9명을 늘려 배치했다.

또 도지사 직속으로 확대 개편할 예정이던 3급 직위의 '대변인'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현행대로 4급 직위의 공보관실 직제가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담당(5급) 인원은 현행 5명에서 '대변인실' 산하로 갈 예정이던 6개 담당 모두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당초 대변인실로 확대될 예정인 인원과 비교하면,  3급(대변인) 1명, 4급 1명(홍보담당관, 언론협력담당관→공보관), 6급 1명 등 3명이 줄어든다.

기존 특별자치추진단을 특별자치추진국으로 개편하려던 것도 기존 특별자치행정국에 통폐합시켰다.

담당 부서도 개편안의 특별자치분권과와 법무지원과를 특별자치법무과로 통합하고, 담당(5급)도 6명에서 5명으로 축소했다.

특별자치추진단이 통폐합되면서 3급(특별자치추진국장) 1명, 4급 1명(특별자치분권과장, 법무지원과장→특별자치법무과장), 5급(특별분권담당) 1명, 6급 이하 2명 총 5명이 줄어들었다.

반면 이번 조직개편안의 쟁점 중 하나였던 도지사 직속의 '소통혁신정책관'은 원안대로 통과됐다. 소통혁신정책관실은 '소통담당관'과 '청렴혁신담당관' 2개 담당관 및 6개팀 20명 정도로 짜여진다.

도의회는 이날 조직개편안을 통과시키면서 부대조건으로 △매년 초 공기업및 출자출연기관 중기인력운영 계획을 소관 상임위 보고할 것 △조직관리 업무담당에 대해 개방형직위 등 전문성 강화할 것 △세계평화의섬 정책 활성화와 4.3의 세계화를 위해 4.3관련부서와 평화관련 부서를 통합하는 것을 향후 조직개편에 반영하는 것을 고려할 것을 요구했다.

또 △상임 도시계획팀 소속을 국토계획및이용에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계획위원회 업무지원을 위해 독립적으로 운영할 것 △추가 사무이관 및 예산확충 차원에서 특별지방행정기관이었던 고용센터에 대해 현행 유지 고려할 것 △갈등관리 정책강화 위해 소통담당관을 갈등조정소통담당관으로 명칭변경 적극 고려할 것 △일하는 공직사회 위해 도의 주요업무에 대한 심사 및 분석업무를 위한 전담 담당을 둘 것 및 심사 과정에서 각 도의원들이 요구한 사항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이 조직개편안은 2일 열리는 제36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오는 하반기 정기인사 때부터 적용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