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듣기 전엔 못가" 강정주민들 5시간만에 철수
상태바
"답변 듣기 전엔 못가" 강정주민들 5시간만에 철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담 후 5시간만에 철수 결정...김재윤 의원 찾아와 설득
"해군이 내일도 공사 강행할 것...마을 걱정돼 복귀키로"

26일 오전 발생한 무더기 연행사태의 원인이 됐던 해군기지 침사지 조성공사와 관련한 우근민 제주지사로부터 명확한 입장을 듣기 위해 도지사 집무실에서 기다리던 강정주민들이 무려 5시간의 항의 끝에 마을로 복귀했다.

이날 오후 4시 우근민 제주지사와 면담을 가진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을 비롯한 주민들은 우 지사에게 해군기지 침사지 조성공사에 대한 중단 명령과 연행된 주민과 평화운동가 등 27명의 석방을 위해 제주도가 중재자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대답을 기다린지 5시간만에 도청을 나서는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헤드라인제주>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김재윤 국회의원과 함께 제주도청을 나서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그러나 우 지사는 해군기지 침사지 조성공사 중단요청에 대해서는 "지금은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고, 주민과 평화운동가들의 연행문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소관이 아니다는 이유로 언급을 피했다.

이에 강정주민들은 면담이 끝난 오후 6시부터 "우리는 우 지사로부터 명확한 답변을 들을 때까지 떠나지 않겠다"면서 도지사 집무실 옆 회의실에 자리를 잡고 앉아 우 지사의 답변을 기다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우 지사가 특별히 강정주민들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은채 도청을 나섰고, 이에 강정주민들은 기한없는 기다림에 들어갔다.

강 회장과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등 6명은 도지사 집무실 옆 회의실에서, 나머지 20여명의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복도에서 김밥 몇줄로 저녁을 때우며 긴 기다림을 이어갔다.

마을주민들의 기다림이 길어지자 이날 오후 9시 30분께 장성철 정책기획관이 회의실로 들어가 강정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눴고, 오후 10시께에는 김재윤 국회의원이 제주도청을 방문해 강정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결국 강정주민들은 장시간에 걸친 설득과 내일도 해군기지 공사가 진행될 지 모르는 상황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밤 11시께 철수를 결정했다.

제주도청을 나선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우 지사의 명확한 답변을 듣기 전에는 도청 밖으로 나오지 않으려고 했으나 연행된 주민들에 대한 걱정도 되고, 내일도 해군이 공사를 강행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우려도 됨에 따라 결국 마을로 복귀키로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들은 강정마을로 복귀하기 앞서 김재윤 의원과 함께 연행자들이 입감돼 있는 제주동부경찰서를 잠깐 방문하기도 했다. <헤드라인제주>

침사지 조성 공사에 대한 우근민 제주지사의 명확한 입장을 듣기 위해 도지사 집무실 옆 회의실에서 기다리고 있는 강정주민들. <헤드라인제주>
기다림에 지쳐 잠이 든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헤드라인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