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일자리 참여자들의 바람
상태바
노인일자리 참여자들의 바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고영남/제주시 삼도2동주민센터

고영남/제주시 삼도2동주민센터 .<헤드라인제주>
이제 2011년도 노인일자리사업은 참여자와의 간담회를 끝으로 지난 10월31일 마무리 되었다.

사업은 마무리 되었지만 여러 가지로 많은 아쉬움을 남기게 되어 내년에는 더욱 내실 있는 사업으로 거급나기 위해서 현장에서 보고 들은 몇 가지를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동 주민센터에서의 노인일자리사업은 대부분 ‘우리동네 환경지킴이’이다 관내 클린하우스 주변청소, 재활용품 분리수거 및 쓰레기 배출 안내를 하는 것이 주요 업무지만, 태풍이 지나간 자리, 무료주차장, 공한지, 주요 도로변, 골목길 등 구석구석 청소환경 취약지구에도 투입되어 각종 쓰레기 수거 및 잡풀제거 작업을 하였다.

이들 참여 노인들은 만65세 이상이고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니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랜 지병으로 거동이 불편하신 노인, 연세가 80을 넘기신 노인, 아직까지 건강하게 기력이 넘치시는 노인 등 노동능력에도 각 자 차이가 있어 보였다.

여하튼 이 노인 분들은 이 사업에 참여하지 않으면 생계에 지장이 있고 일자리 수입으로 자식까지 부양하는 노인 분도 계서서 안타까움을 더해지기도 하였다. 얼마 전 폐질환으로 세상을 떠난 80세 할머니도 일자리에 참여하면서 아들을 부양 해 왔다고 했다. 또 할아버지를 먼저 보내고 오랜 세월 홀몸이 된 할머니는 손녀를 부양한다고도 하였다.

이 들 노인들은 삶이 넉넉해서 참여하는 노인들은 아무도 없었다. 그래서 이구동성으로 요구하는 것이 다름 아닌 장기적, 안정적 일자리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전문적인 실버교육을 받고 해당분야에 활동은 하지 못하더라도 단순노무인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사업이라도 참여시간을 늘리거나 기간을 늘려 달라는 요구에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에서는 귀를 귀울여 한 발 다가가서 살맛나는 노후생활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헤드라인제주>

<고영남/제주시 삼도2동주민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