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어업활동 여건-해양환경 변화 어민면접조사 보고서 발간
상태바
제주환경운동연합, 어업활동 여건-해양환경 변화 어민면접조사 보고서 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제주지역 어업활동 여건과 해양환경 변화에 대한 어민면접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제주바다의 현실과 변화를 가장 자세히 들여다보고 피부로 체감하는 어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채록하고, 이를 통해 제주바다의 실태를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고서는 갯녹음 증가, 해조류 생산량 급감과 파래류의 번성, 해양쓰레기 증가와 해수온 상승 등의 문제들이 얼마나 심각한지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실제 현장 조사된 내용을 기술함으로써 바다 환경의 악화를 분명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어민사회가 점점 지속가능성을 잃어가고 있다는 점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문제를 기술했다. 특히 어민사회의 고연령화, 청년층의 급격한 감소 등의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어민사회가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해양환경이나 어민사회의 현실 등에 대한 어민들의 주장이 사실과 부합하는지 검증하기 위해 국내 다수의 연구자료를 검토하고 이를 기술해 어민면접조사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에 더해 단순히 제주바다 변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어민들이 체감하는 문제와 더불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찾고자 노력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어업을 위하여 우리가 해야 할 과제를 찾고, 정부와 제주도정이 어떤 정책에 힘을 기울여야 하는지도 기술하였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정봉숙 공동의장은 "환경단체 차원에서 어민들과 깊은 대화를 통해 제주지역의 어업환경 변화와 어민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보고서를 낸 것은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라며 "그만큼 이번 보고서가 어민과 바다가 공존하고, 나아가 어민사회가 건강하게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매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제주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 문서자료실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실물 보고서는 오는 30일 개최 예정인 '바다톡톡 in 제주'에서 배포될 예정이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를 방문하면 1인 1부에 한해 배부받을 수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