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식 의원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학생.교사 부담 우려"
상태바
오승식 의원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학생.교사 부담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는 오승식 의원. ⓒ헤드라인제주
20일 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는 오승식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 오승식 교육의원(서귀포시 동부)은 20일 열린 제425회 임시회 제주도교육청 업무보고에서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운영의 세심한 접근을 주문했다.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그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지난 1일부터 시.도 도교육감은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을 위촉해 각급학교의 학교폭력 사안을 조사할 수 있게 됐다.

제주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은 퇴직교원, 퇴직경찰, 자치경찰 등으로 현재19명(제주시교육지원청 15명, 서귀포시교육지원청 10명 계획)이 위촉돼 활동 중이다.

이와 관련해 오 의원은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은 학교외부인으로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철저한 조사로 공정성은 높일 수 있지만, “학생과 교사에게 또다른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했다.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에 의한 조사는 관련 학생들에게 심리적 부담을 줄 수도 있고, 외부 조사방법과 다르게 연령별, 학교급별 등 학생에 대한 이해가 우선 수반돼야 할 것이며, 또한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조사가 해당학교 교원의 또 다른 업무가 될 수 있는 교육부 지침에 우려를 표했다.

이에 도교육청 오정자 정책기획실장은 “제주는 타시도와 달리 학생이 전담 조사관의 조사를 원하지 않을 경우 이전과 같이 학교 자체적으로 조사할 수 있고, 교원의 동석은 하지 않는 방향”이라고 답했다.

오 의원은 학교현장의 혼란을 우려하며 정확한 안내와 연수를 할 것을 주문하고, “학교폭력이 사안처리 위주가 아닌 예방과 학교폭력 없는 학교문화조성을 위한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