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수 교수 '울릉도 오딧세이-인류학자의 시선' 북토크
상태바
전경수 교수 '울릉도 오딧세이-인류학자의 시선' 북토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보, 20일 오후 3시 '독도에서 만난 제주 해녀' 주제로 진행

전경수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명예교수가 펴낸 ‘울릉도 오딧세이’(2021, 눌민)와 제주 해녀는 무슨 관련이 있을까.

인류학자의 시선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저자가 2006년부터 약 15년간 울릉도를 현지 답사하며 기록한 오딧세이적 살림살이의 보고서이다. 저자는 울릉도에 대한 방대한 역사적, 민속학적 자료를 조사하고 생태학적, 해정학적(oceopolitics) 시각을 적용해 소외와 수탈과 침탈로 얼룩진 울릉도에 대한 새로운 시선과 이야기거리를 담고 있다.  

'동아시아의 지중해'로 불리우는 울릉도와 독도의 한복판에서 인구 감소와 경제적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그 땅을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곳에는 제주 해녀도 있다. 

오는 20일 오후 3시, 누보(대표 송정희)에서 마련한 북토크는 이런 제주 해녀를 보는 생태학적,민속학적, 인류학적 시각이 더해져 다양한 시각에서 해녀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책은 현장에서 구입 가능하다.

북토크가 끝나고 저자 사인회가 이어질 예정이다.   

제주를 외가인 전경수 교수는 서울대 인류학과 명예교수로 한국문화인류학회장, 제주학회장, 근대서지학회장을 역임했다. 일본 규슈대학, 야마구치대학, 가고시마대학, 가나가와대학, 오키나와 국제대학 방문교수와 중국 구이저우대학, 미국 예일대학 등에서도 방문교수를 역임했다. 2011년 서울대학교 학술연구상을 2017년 독도평화대상을 수상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