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문화연구원-이주사목센터, 난민-이주민에 대한 인식개선 업무협약 
상태바
탐라문화연구원-이주사목센터, 난민-이주민에 대한 인식개선 업무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원장 김치완)은 지난 14일 천주교제주교구 이주사목(나오미)센터(센터장 양용석 신부)와 ‘난민 및 이주민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연구 및 문화 활동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 후에는 제주지역 미등록 노동자들의 실태 연구의 필요성과 이들을 위한 조례 제정 필요 등에 대한 심도있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나오미센터는 천주교제주교구 이주사목센터로, 그동안 제주도 내 이주민과 인도적체류자, 난민신청자와 난민 등을 대상으로 의료 지원, 숙소 제공, 일자리 알선, 공부방 운영 등 다양한 활동을 펴고 있다.

지난해 11월 개최된 제주인권포럼에서는 ‘농촌 제주와 그림자 일꾼: 제주도민이 될 수 없는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토론’ 세션을 통해 미등록 외국인 노동자들의 노동으로 유지되는 제주지역 1차 산업의 진실을 파악하고, 제주도의 특성을 고려한 제주지역 특성화 비자 제도에 관해 제안해 주목받았다.

나오미센터 양용석 센터장은 “난민연구네트워크 사무국으로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과 업무협약을 맺게 되어 나오미센터 활동의 학술적 기반을 확보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외국인 노동자들의 제주 정주를 위한 제도 개선 및 활동의 학술적 기반을 탐라문화연구원에서 제공해주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탐라문화연구원 김치완 원장은 “2023 난민연구네트워크 출범 당시 대정읍을 중심으로 한 나오미센터 김상훈 사무국장의 미등록 외국인 노동자 실태 연구 발표가 인상적이었다"며, “제주지역 난민, 이주민 대표 활동기관인 나오미센터와 협약을 체결한 만큼, 제주지역 외국인 노동자 실태 파악 연구 및 정책 제안에 탐라문화연구원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