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무명희생자 위패조형물 제막..."기억하겠습니다"
상태바
제주4·3 무명희생자 위패조형물 제막..."기억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미신고 4.3희생자 위패조형물 제작...추모법회 봉행
12일 열린 제주4.3 무명 희생자 신위 제막식. ⓒ헤드라인제주
12일 열린 제주4.3 무명 희생자 신위 제막식.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4‧3 당시 숨졌지만 유해를 찾지 못하고 기록도 없어 이름이 확인되지 않은 희생자를 기억하고 추모해 공동체적 아픔을 치유하고 인권 존중과 평화 구축의 토대를 다져나갈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제주4·3사건진상보고서에 따르면, 4·3사건 당시 제주에서 약 2만5000명에서 3만여명의 희생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1만 4822명만 희생자로 결정돼 최소 1만여 명이 이름 없는 희생자로 남아있다.

제주도는 제주4‧3사건 미신고 희생자의 넋을 위로하고 기리기 위해 12일 관음사에서 영가천도 및 추모법회를 봉행한 데 이어, 제주4‧3평화공원 위령제단에서 무명신위 위패조형물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4·3유족 및 관련 단체 등을 비롯해 오영훈 지사, 김창범 4·3유족회장, 김종민 4‧3평화재단 이사장, 오순문 제주도 부교육감, 김황국 제주도의회 부의장, 강철남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장, 한권 도의회 4·3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사단법인 제주불교 4·3희생자 추모사업회가 주최한 ‘제주4‧3희생 무명씨 영가천도 및 추모법회’는 사시불공 및 천도의식으로 시작해 경과보고, 봉행사, 총무원장 추도사 등이 이뤄졌으며, 무명신위 위패조형물 제막식에서는 칠머리당 영등굿 보존회의 혼부르기, 진혼무, 제막식, 제례 등이 진행됐다.

12일 열린 무명 제주4.3희생자 영가천도 및 추모법회. ⓒ헤드라인제주
12일 열린 무명 제주4.3희생자 영가천도 및 추모법회. ⓒ헤드라인제주

제주도는 이름 없는 희생자들의 고통을 기억하고 공감하며,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 공동체의 화합과 치유를 도모하기 위해 4‧3평화공원 위패봉안실 왼쪽 면에 ‘4‧3희생자 무명신위’를 설치했다.

‘4‧3희생자 무명신위’는 4‧3희생자로 결정되지 못한 모든 희생자를 상징하는 것으로 3m가량 높이의 오석 판석으로 제작됐다.

위패봉안실 현황판에 ‘지금까지 4‧3희생자로 결정되지 못한 모든 희생자를 위무하는 무명신위 위패도 봉안하고 있다’는 안내문구를 반영해 제주4‧3의 아픔을 전하고 기억하도록 했다.

제주도는 무명신위 위패 설치를 위해 지난해 2월 유족회와 4‧3평화재단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제주4‧3실무위원회에 설치계획을 보고했으며 위패 설치 시기와 제작안, 위치 등을 논의하기 위한 미신고 4‧3희생자 무명신위 설치 전담팀(TF)을 5월 구성했다.

이어 7월 4‧3평화공원 및 평화기념관 운영위원회의 무명신위 설치계획(안) 심의를 거쳐 유족회 및 4‧3평화재단 등에 설치계획을 설명하고 제막식 세부계획을 마련해 이번 제막식이 이뤄지게 됐다.

김창범 유족회장은 “곁으로 끝내 모시지 못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스러져간 서럽고 원통한 영령님들이 피맺힌 한을 내려놓기를 서원드린다”며 “후손들은 영령님들의 고결한 희생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오영훈 지사는 “70년이 넘는 긴 세월동안 1만이 넘는 희생자들의 이름을 아직도 찾지 못해, 늦었지만 이제라도 예우를 갖춰 잊혀진 영령들의 넋을 추모하고 기리고자 한다”며 “무명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의 격을 높이고, 남은 진상규명과 4‧3 정명찾기, 정의로운 해결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