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목소리로 만들어가는 아동이 행복한 세상"...2024 아동권리옹호단 발대식 개최
상태바
"아동의 목소리로 만들어가는 아동이 행복한 세상"...2024 아동권리옹호단 발대식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권리 침해 사례 개선부터 온라인 세이프티 활동 수행

초록우산 제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신경근)은 지난 17일 ‘2024 초록우산 아동권리옹호단(이하 아동권리옹호단)’ 발대식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아동권리옹호단’은 아동들이 권리주체자로서 자신과 타인 권리를 알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해 법과 정책 개선 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해 창단한 초록우산의 아동참여조직이다.

‘2024 초록우산 아동권리옹호단’은 총 156명(제주는 24명)으로 구성되어 서울, 경기, 시흥,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제주까지 8개 지역에서 1년간 아동옹호 활동을 펼칠 계획인데, 특히 '제4회 대한민국 어린이대상'에서의 아동권리 증진에 기여한 후보자 추천, 투표 참여 및 독려를 시작으로 아동의 권리가 침해된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각종 디지털, 미디어 폭력으로부터의 아동 보호와 올바른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아동 성장을 목표로 '온라인 세이프티' 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날 참석한 제주도의회 이승아 문화관광체육위원장은 축사에서 “아동권리옹호단 아동들이 작년의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더욱 활동을 잘 하리라 생각된다. 1년 동안 어떤 의견과 제안들이 나오는지를 도의원으로서 잘 듣고 제도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동수 의원은 "아동권리옹호는 법률 안에서 기본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권리를 지키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아동권리옹호를 위해 좋은 제안들을 해주면 도의원들이 이를 받들겠다.”고 화답하였다.

김기환 의원은 "저도 아동권리를 매우 중요시하는 사람이고 성장기를 겪었으며 아이를 둔 아버지로서 여기 계신 두 의원과 함께 아동의 권리를 지키고 보장하는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하였다.

초록우산 제주종합사회복지관 신경근 관장은 “아동권리옹호단 활동을 통해 복지관도 아동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영역에서 보다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지역사회가 이를 존중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의회, 교육, 행정, 유관 기관·단체와의 연계협력을 적극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시민기자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