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철 화재예방, 안전한 이사철을 맞이하자
상태바
이사철 화재예방, 안전한 이사철을 맞이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윤석빈 / 제주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헤드라인제주
윤석빈 / 제주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이제 곧 제주의 세시풍속인 신구간이 다가온다.

예전에 비해 신구간 없이 많은 이사를 하지만, 그래도 우리 도의 신구간 이사풍경은 여전하다.

1년간의 불운을 없애고, 길한 날을 보내려는 한해를 위한 풍속이지만, 신구간 이사철에 가스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바, 그 어느 때 보다 우리 도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어 안전한 이사철이 되도록 몇 가지 당부하고 싶다.

첫 번째, 이사 시 가스시설(가스렌지 등) 철거에 따른 배관에 설치된 중간밸브를 반드시 마감처리해 가스폭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실내에서의 흡연 등을 삼간다.

두 번째, 보일러 사용전 배기연통 이탈 유무 및 연통 부식 또는 충격으로 인한 파손 여부를 점검하여 배기가스가 새고 있는가를 확인한다.

세 번째, 밀폐식 보일러는 방 거실 그 밖에 주거하는 곳과 목욕탕, 샤워장 그 밖에 환기가 잘 되지 않아 배출가스가 누출되는 경우 사람이 질식 할 우려가 있는 곳에는 설치하지 아니한다.

네 번째, 주택 화재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단독경보형 감지기, 가스누설차단경보기)을 설치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한다.

이 네가지 사항을 기억하여 다가오는 신구간 이사철에 안전 수칙 준수 및 기초소방시설을 설치하여 나의 가정과 이웃의 안전까지 함께 불조심을 생활화해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도민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들의 화재에 대한 경각심과 관심, 노력이다. 화재는 부주의한 순간 순식간에 발생한다. 항상 안전수칙과 예방 방법을 숙지함으로써 부주의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동참하기 바란다. <윤석빈 / 제주 동부소방서 구좌119센터>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