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지사, 애월농협APC·한림민속오일시장 경청 민생투어
상태바
오영훈 지사, 애월농협APC·한림민속오일시장 경청 민생투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경청 민생투어를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14일 애월농협 산지유통센터(APC)를 찾아 경청 민생투어를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14일 ‘도지사 경청 민생투어’ 11번째 및 12번째 순서로 제주시 애월농협 산지유통센터(APC)와 한림민속오일시장을 방문해 농가와 시장 상인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각 분야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오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애월농협 산지유통센터를 찾아 올해산 양배추의 출하 상황을 살피고, 양배추 농가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제주산 양배추는 재배관리가 타 농산물에 비해 용이해 농가에서 선호하는 농산물 중 하나로 도내 양배추 생산량은 전국 생산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12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출하가 이뤄지는 제주산 양배추는 2022년 기준 전체 노지채소류 조수입(5427억 원)의 10.8%(589억원)로 농가소득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양배추 작황 호조와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부진으로 평년 대비 양배추 가격이 14.5%까지 하락하며 양배추 농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 지사는 양배추 선별·포장 등 출하과정을 살펴보고 윤재춘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장, 김병수 애월농협 조합장, 김학종 ㈔제주양배추연합회장을 비롯한 농협 및 ㈔제주양배추연합회 관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오 지사는 “농협과 양배추연합회에서 양배추의 출하 시기와 수급량을 조절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지만 양배추 가격이 떨어지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며 “행정에서도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관리제 등 시스템을 갖춰 농가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배추를 비롯한 제주산 농산물이 더 많이 소비될 수 있도록 소구형 양배추 등 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품종의 생산 확대와 함께 제주산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한민국에서 가장 선진적인 생산자 중심의 농정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제주도정은 적극적으로 조력자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며 “농가들을 위한 도정의 정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농가의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학종 회장은 “양배추연합회에서는 12월 양배추 조기 출하사업과 함께 다음해 1~3월 대형 유통업체와의 직거래, 1차 가공을 통한 상품화 사업, 물량 비축 등을 통해 양배추 수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전국 최초의 제주농산물 수급관리연합회가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연합회에서도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농산물 유통비 지원 ▲전라남도 양배추 간 출하 시기 조절을 위한 전라남도와의 협업 ▲농어촌진흥기금 확대 ▲농산물 가격안정제 접수 기간 탄력 운영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14일 경청 민생투어를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14일 제주시 한림민속오일시장에서 경청 민생투어를 하고 있는 오영훈 지사. ⓒ헤드라인제주

이어 오 지사는 한림민속오일시장을 찾아 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한림민속오일시장 상인회 모상원 회장, 한관석 부회장, 이준행 시설이사, 고공옥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시장상인회는 △노후시설 현대화사업 추진 △시장 내 현금인출기 도입을 위한 시중은행과의 협업 요청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오 지사는 “상인회에서 요청한 사안에 대해 관련 기관과 부서와 협의해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상인회 관계자와의 간담회 이후에는 시장 상인들을 만나 격려하고, 한림민속오일시장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