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 의원 "제주도 전입 역량평가, 공직 내부 위화감 조성 우려"
상태바
한권 의원 "제주도 전입 역량평가, 공직 내부 위화감 조성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한권 의원. ⓒ헤드라인제주
21일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한권 의원.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더불어민주당 한권 의원(일도1·이도1·건입동)은 21일 열린 제422회 정례회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 소관 예산안 심사에서 "행정시에서 제주도로 전입을 희망하는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업무 역량 평가 도입에 대해 오히려 '위화감'을 조성하는 인사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한 의원은 "제주도정이 올해 1월 발표한 '민선 8기 인사혁신 추진계획'의 세부시책으로 '도-행정시 간 효율적 인사교류를 위한 공정한 전입 기준 마련'을 발표한 바 있다"며 "2024년 본예산에는 '도 전입 역량 평가 출제 및 운영비'로 3800만원이 편성됐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3년간 도-행정시 7·8급 전입자는 평균 43.3명으로, 1인당 평균 84만원이 소요되는 등 과도한 예산 집행이 우려된다"며 "특히 보건, 간호, 시설 등 소수직렬은 제외하고 일반 행정직렬만 평가 대상이 되는 것 또한 형평성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도 전입 역량 평가는 자칫 도에 근무하는 공직자들은 행정시 근무하는 공직자 보다 역량이 우수하다는 인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공직사회에 위화감을 조성하고 화합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바, 오히려 공직자가 어디서 근무하던지 간에 자신의 업무를 공정하게 평가받고 승진하는 공정한 인사제도를 운영하는 노력이 더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한 의원은 "도 본청에는 의무실 및 건강상담실 운영으로 3100만원의 예산이 편성돼 있는데, 양 행정시에는 의무실 조차 설치돼 있지 않은 현실"이라며 "오히려 이러한 도 본청과 양 행정시의 공직자 복지 차이 등을 해소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도 전입 역량 평가 예산으로, 행정시 의무실 설치에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송은미 제주도 총무과장은 "도 본청 9급 공무원 채용 중단에 따라 양질의 전입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이며, 형평성 논란 및 위화감 조성 등은 시행 과정에서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