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남부권 시도의회와 '민주평화벨트' 구축한다
상태바
제주도의회, 남부권 시도의회와 '민주평화벨트' 구축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 광주 5.18민주화운동, 전남 여수.순천10.19사건 연대의식 고취
16일 열린 남부권 민주평화벨트 구축 협약식. ⓒ헤드라인제주
16일 열린 남부권 민주평화벨트 구축 협약식.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경학 의장은 16일 광주광역시 홀리데이 인 광주 호텔 행사장에서 제주.광주.전남 의회와 '남부권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광주광역시의회 정무창 의장, 전라남도의회 서동욱 의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남부권 3개 시도의회는 우리 현대사에서 불법적인 국가 폭력으로 희생된 제주 4.3, 광주 5.18민주화운동, 전남 여수.순천10.19사건을 재조명하고, 지역간 상호 연대와 협력을 통해 명예회복, 정신계승을 비롯한 국내외 협력사업에 대한 공동 추진에 합의했다.

또 제주.광주.전남 3개 시도의회는 지속적인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지역별 국가폭력 사건의 교차 교육 및 국내외 홍보를 위해 각종 학술 세미나 개최 등 관련사업 추진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협약식에 참석한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은 "오늘 3개 시도의회 민주평화벨트 협약 체결을 계기로 우리나라 현대사의 아픔을 함께 극복하고, 과거사의 재정립과 더불어 희생자들의 명예회복, 나아가 우리 국민 모두에게 평화와 인권의 숨결이 깃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는 제주4.3의 전국화.세계화 사업, 각종 지원 조례 입안 등 제주4.3의 상생.평화의 가치를 확산하는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