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하셨어요?"이웃에 대한 관심으로 행복한 사회 만들어요
상태바
"식사하셨어요?"이웃에 대한 관심으로 행복한 사회 만들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사회 긴급문제 해결, 2023년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 (9)

2023년 5월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1인 가구 947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10개의 질문을 통해 고독사 위험군을 선별했는데, 조사 결과 고독사 위험군은 약 152만 5000명으로 추정됐습니다. 이는 전체 인구 대비 3%, 전체 1인 가구의 21.3%를 차지하는 숫자입니다.

제주영락종합사회복지관에서 방문하는 중장년 1인 가구와 독거어르신 중에는 건강상태, 경제적 상황 등 복합적인 이유로 식재료를 구입하지 못하거나 조리 시설이 열악해 휴대용 버너에 의지하여 식생활을 유지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 환경으로 본인의 건강을 챙기지 못하는 중장년 1인 가구 및 독거어르신은 많은 양의 약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복지관에서도 중장년 1인 가구와 독거어르신의 상황 개선을 위해 중장년 1인가구 사회관계망 형성 프로그램, 독거노인 돌봄사업, 밑반찬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지만 지원 연령의 제한과 자원의 한계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있습니다.

이에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 1인 가구와 독거어르신들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제주사랑의열매는 제주영락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따뜻한 사랑 담아’ 영양식 지원 사업을 진행합니다. 중장년 1인 가구와 독거어르신이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을 통해 희망을 꿈꾸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 제주영락종합사회복지관 김지희 팀장
△ 나눔계좌 농협 963-17-003420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064-755-9810, 홈페이지 (http://jj.chest.or.kr)

*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의 긴급한 사회복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복지현안 지원사업을 펴고 있습니다. '제주사랑의열매 복지현안 지원 프로젝트'는 사회복지관련 기관 등을 통하여 어려움에 직면한 이웃들의 사례를 발굴하고, 상황에 맞게 긴급 지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이 프로젝트 관련 홍보 캠페인은 <헤드라인제주>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