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청렴이란
상태바
진정한 청렴이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은애 / 서귀포시청 문화예술과 
강은애 / 서귀포시청 문화예술과 
강은애 / 서귀포시청 문화예술과 

청렴한 자세를 갖추는 것은 어떤 직업을 가지든 중요하다. 하지만 공무원에게는 다른 직업보다 많은 청렴이 요구된다. 또한 공직사회에서도 청렴은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공직사회에서는 매년 청렴교육, 청렴자가학습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청렴도 향상 및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거의 청렴은 부정부패하지 않는 것이었다면, 현대사회의 청렴은 부정부패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국민을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청렴의 시대적 변화에 따라 공정하고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자세 갖추는 것은 국민들과의 신뢰와 연결될 것이며,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공무원의 적극행정이 청렴뿐만 아니라 친절에 대한 평가로도 이어질 것이다.  

‘진정한 청렴이란 아무도 알아주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옳은 일은 하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옳은 일을 한다는 것, 청렴을 실천하는 것은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는다. 그래서 어려운 일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누군가 알아주는 사람이 없더라도 공직자로서 청렴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항상 청렴한 자세를 유지는 것이 국민과의 신뢰의 시작점이 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이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강은애 / 서귀포시청 문화예술과>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