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운 의원 "日핵오염수 방류, 섬지역 담수화 장비는 대책 있나"
상태바
정이운 의원 "日핵오염수 방류, 섬지역 담수화 장비는 대책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훈 지사 "방사능 검사 확대...가파.마라도 해저 송수관로 추진"
1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정이운 의원. ⓒ헤드라인제주
12일 도정질문을 하고 있는 정이운 의원. ⓒ헤드라인제주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 시작한 가운데, 추자도와 가파도, 마라도 등 바닷물을 담수화해 식수로 사용하는 섬들에 대한 안전성을 담보할 방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의운 교육의원(서귀포시 서부)은 12일 진행된 제420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섬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깨끗한 식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담수정화장치에 대한 정밀한 진단과 정부를 상대로 국비 지원을 요구해야 하는데 향후 대책이 무엇인지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 의원은 "지난 8월 24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 시작했다"며 "일본과 가장 가까운 지역이 제주인 만큼, 제주산 수산물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응해 산지위판장, 양식장 등 생산단계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대폭 확대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민들의 불안은 지속되고 있어 향후 제주도정은 도민 불안을 해소할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에 전문 인력을 투입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장비를 고도화해 검사의 신뢰성을 구축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며 "도민과 수산인들을 위해 수산물 안전성 홍보 및 소비 촉진을 지원하고, 피해 수산인들의 금융 지원 대책이 필요한데 향후 지원 대책을 답변해 달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어 "현재 추자도, 가파도, 마라도 주민의 식수는 해수담수화시설을 통해 해수를 담수로 전환해 식수로 이용하고 있다"며 "그런데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는 현재 정화장치로는 걸러지지 않는다. 해군의 자체 시물레이션을 보니 방사능 농도 측정값에 따라 관심, 주의, 경계, 심각의 네 단계로 돼있을 뿐 주의 단계부터 바닷물을 정화해서 쓰지 않고 비상 식수로만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섬 주민과 관광객에게 깨끗한 식수를 공급할 수 있도록 담수정화장치에 대한 정밀한 진단과 정부를 상대로 국비 지원을 요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부속 유인섬은 추자도에 4곳, 가파도, 마라도, 비양도, 우도 등 8곳"이라며 "다행히 우도와 비양도는 해저 송수관로가 새롭게 설비가 완료되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는 제외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선 단기적인 대책은 정수장 방사성 물질 검사 횟수를 연 1회에서 연 4회까지 확대하겠다"며 "9월부터는 담수화 시설에 대한 삼중수소 까지 추가해서 검사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삼중수소 상시 측정을 위한 계측기를 4곳에 10억 원을 투입해서 준비하고 있다"며 "추자 지역인 경우에는 빗물 저수지 4개소가 있는데 이 저수지를 활용한 희석후 공급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먹는 물, 방사능 삼중수소 등에 관한 기준 대책 마련을 환경부에도 요구하는 작업을 단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가파도.마라도에 대해 해저 송수관로를 통해 안정적인 급수체계를 구축하고, 장기적으로는 추자도에 대해서도 왕복 49.6km 구간에 해저 송수관로 확보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지사는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 사업이 이미 국가 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이 있다"며 "제가 예상하기에는 국비 70%, 도비 30%의 방안이면 충분히 가능하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