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유족회 "희생자 국가보상금 첫 지급결정 환영"
상태바
제주4.3유족회 "희생자 국가보상금 첫 지급결정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유장애인 차등지급은 우려의 마음 감출 수 없어"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28일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보상심의분과위원회가 4·3희생자 300명에 대한 첫 국가보상금 지급을 확정한 것에 대해 입장을 내고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진일보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계를 넘어선 것"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유족회는 "이번 국가 보상 실시가 70여년 인고의 세월을 견뎌 온 생존희생자와 유족들에게 일말의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로 전해지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이어 "다만 심의과정에서 불거진 후유장애 희생자에 대한 차등지급 논란에 대해서는 우려의 마음을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유족회는 "무릇 인간으로서의 생명권은 그 어떤 것으로도 대체되거나 조작될 수 없기에 항상 보편타당하고 평등하게 존중되어야만 한다"며 "현행 4․3특별법의 보상에 관한 내용에는 인간존엄의 평등성과 보편성을 반영하고자 하는 뜻을 품고 있기에 희생자에 대한 보상금 차등지급은 이러한 근본취지를 역행하는 것이 명백해 반드시 재고와 숙고(熟考)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국가보상은 이제 막 첫 단추를 꿰고 출발점에 섰다"고 전제, "시기적으로 너무 많이 늦었음을 인지하여 4․3해결을 위해 매우 중차대한 보상의 절차가 작위적이고 불합리한 논리로 정체되거나 지체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며 조속한 진행을 당부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