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강정 명예회복 진상조사, 더 늦기전에 착수해야"
상태바
"해군기지 강정 명예회복 진상조사, 더 늦기전에 착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학-이상봉, "원희룡 공약 진상조사 착수하라" 주문

서귀포시 제주 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가 준공식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더 늦기 전에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공약이었던 '강정마을 주민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진상조사'가 착수돼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는 23일 서귀포시를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의 종식을 위해 진상조사에 착수할 것을 주문했다.

1.jpg
▲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경학, 이상봉 의원ⓒ헤드라인제주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진상조사는 지금까지 강정 주민들이 주민간 갈등은 물론 제주사회를 달궜던, 팽팽하게 의견이 갈렸던 부분에 대해 한번쯤 정리해야 한다는 측면이 있다"며 "국가 안보 차원에서 필요하다 필요치 않다는 차원이 아니고 절차상의 문제는 없었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진상조사를 바탕으로 지역주민 갈등 치유하고, 출구 전략으로 제시됐던 것으로 이해한다.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원희룡 지사 공약이지 않았나"라며 "지사께서도 그런 필요성에 의해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는데, 지금은 추진하지 않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진상조사를 추진하지 않겠다는)이유가 또 다른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건 궁색한 변명이다. 지사가 처음 추진하려고 했을 대는 또 다른 갈등이 없었겠나? 이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공약으로 발표한 것이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간 절차상의 문제에 대해 진솔하게 도정의 입장을 표하고 그 분들의 입장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답변에 나선 현을생 서귀포시장은 "강정마을회측과 행정이 합심해서 해야하는데, 논의과정에서 어려운 것들이 있었다"며 "정책적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주도와 협의하면서 하겠다. 강정주민들의 아픔이 완전 치유는 안되겠지만 그래도 치유할 수 있는 또 다른 방안이 없는지 프로그램 마련도 함께 고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도 "마을 주민들이 진상조사를 원하고 잇지 않나. 현실적으로 진상조사 어려움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주민들이 바라는 것은 공동체 회복 전제조건은 진상조사라는 것은 변함없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핵심은 지역발전 전략이 아니라 강정주민들이 이제까지 해왔던 기간 중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주민들의 의견을 넣고자 하는 것이 주민들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현 시장은 "지금으로선 공동체 회복이 가장 중요하다. 어떤 매개체 역할을 해나가든 노력을 하고, 사심 없는 마음을 트고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허락하는대로 비공식적으로라도 가다오다 들리고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