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돈 쓰듯 하는 자세로 가뭄에 대비하자
상태바
물을 돈 쓰듯 하는 자세로 가뭄에 대비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성철 / 서귀포시 건설과 농업기반담당
김성철 / 서귀포시 건설과 농업기반담당.<헤드라인제주>

7월, 여름의 시작이다. 여름은 물과 밀접한 계절로 가뭄과 물난리를 걱정해야 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비가 많이 내리면 내린 대로 내리지 않으면 않은 대로 그로 인해 겪는 생활 속의 고충은 이루 다 말할 수가 없다. 작년만 해도 비가 내리지 않는 날이 이어지면서 제주 전역은 극심한 가뭄으로 곤혹을 치른 바 있다.

올해 여름도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들리고 해가 거듭될수록 기후변화의 기복이 커지면서 비 내리는 날씨와 강수량의 변덕이 심해지고 있다.

따라서 날로 심화되는 기후변화의 적절히 대응하고 가뭄에 대비한 여름철 효율적인 물 관리를 위해 우리 모두가 물 사용의 주체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물 절약을 생활화 해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가뭄이 시작되면 제일 먼저 농업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보다 안정적인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겠다.

서귀포시 서부 지역은 마늘, 감자, 양배추 등 재배작물에 물을 주는 관수시기가 8월 부터 10월까지 중복됨에 따라 많은 양의 용수공급이 필요한 만큼 효율적인 물관리가 여느 지역보다 더 필요하다.

또 남부지역은 노지감귤에서 하우스 감귤로 시설재배 면적이 증가됨에 따라 매년 농업용수 수요와 사용량이 늘어만 가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농가에서는 대부분 지하수에만 의존하고 있다.

며칠 전 시설하우스 재배농가와 농업용수 공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 1천 평 하우스에 5000말(90㎥) 규모의 우수저수조를 설치하였더니 물 걱정없이 농사를 짓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농가 스스로 내리는 빗물을 활용하기 위한 하우스 내 개인 저수조 설치와, 요일별 구역별로 제한급수를 한다면 어느 정도 물 문제는 해결 될 것으로 보인다.

서귀포시에서는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420공에 지하수관정 개발로 1일 32만6천 톤의 농업용수를 공급해 나가고 있으며 올해에도 4개소에 지하수관정 개발과 15.4㎞의 이용시설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농업용수 공급 여건은 97%를 지하수 관정에 의존하고 있어 작년과 같은 가뭄이 장기화될 시에는 지하수 함양량 부족과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용수 공급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행정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대체 수자원 개발 등 농업용수 공급의 다변화를 위해 성읍지구 농촌용수 개발사업에 500억 원을 투입하여 현재 8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또 서림수원지 용천수와 하수처리장 방류수를 농업용수로 공급키 위한 사업도 실시설계 과정에 있다.

물은 농업에 있어서만 아니라 우리 삶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핵심 요소이자 필수요소다. 따라서 '돈을 물 쓰듯'이 아닌'물을 돈 쓰듯'아껴 쓰는 자세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김성철 / 서귀포시 건설과 농업기반담당>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