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근민-신구범 회동 임박...정치 라이벌, 화해 하나
상태바
우근민-신구범 회동 임박...정치 라이벌, 화해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측 회동 추진...'신.우 갈등' 종지부?
신구범 전 제주지사와 우근민 제주지사. <헤드라인제주>

제주 지방정치에 있어 오랜 정치적 라이벌로 대립해 온 우근민 제주지사와 신구범 전 제주지사가 최근 회동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두 전현직 지사는 최근 측근을 통해 회동 의사를 타진하는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거취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우 지사와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지사 후보경선에 나선 신 전 지사의 회동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두 전현직 지사의 회동은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이뤄진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우 지사가 거취문제로 숙고에 들어간 후 새정치민주연합의 제주도지사 후보군인 김우남 국회의원과 고희범 전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그리고 새누리당 원희룡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등이 잇따라 우 지사를 찾아 면담했다.

이들 3명 후보의 우 지사와의 회동은 사실상 자신에 대한 우호적 지지를 요청하기 위한 차원이 컸다.

그러나 두 전현직 지사의 회동은 이와는 성격이 다른 것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회동이 성사된다면 20년간 이어져 온 대립과 갈등을 끝내고 '화해'를 통해 제주 지방자치 발전을 모색하는 내용이 주가 될 것이란 얘기가 나오고 있다.

제주 지방자치시대 이후 소위 '신.우 갈등' 내지 김태환 전 제주지사까지 더해 '제주판 3김'으로 불린 두 전현직 지사의 대립은 매 지방선거 때마다 이어져왔다.

1995년 민선 1기 선거에서는 우 지사는 민주자유당 후보로, 신 전 지사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격전을 펼친 끝에 신 전 지사가 당선됐다.

이어진 1998년 재격돌에서는 새정치국민회의 후보로 출마한 우 지사가 당선됐다.

세번째로 펼쳐진 2002년 지방선거에서는 우 지사는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신 전 지사는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했는데, 접전 끝에 우 지사가 승리했다.

우 지사는 이후 2010년 선거에 당선되며 2번의 관선 지사를 포함해 모두 5번의 제주지사를 역임하게 됐다.

공식적으로 두 현직 지사가 직접 맞은 선거는 3번이다.

불과 20여일 전까지만 하더라도 오는 6.4지방선거에서 이 두 전현직 지사의 격돌은 불가피해 보였다.

하지만 새누리당 '경선 룰' 문제로 후보경선에 불참한 우 지사가 '불출마'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격돌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커졌다.

출마여부를 놓고 막바지 고심 중인 우 지사, 새정치민주연합 후보경선을 앞두고 있는 신 전 지사, 두 전현직 지사가 회동소식은 선거판도와는 별개로 지방정가의 또다른 차원의 관심을 끌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진실 2014-04-06 14:33:36 | 218.***.***.44
우근민 지사님이 출마를 포기하면 새누리당 탈당하고 절대 선거중립을 지켜야
합니다. 뒤로는 다른생각하고 표면의 화해는 안됩니다. 그리고 사조직 버려야
신구범 지사님께서도 후배들에게 길을 터는 통근 행보도 필요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빕니다

제주인 2014-04-05 23:56:33 | 59.***.***.179
두분이 좋은만남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도민들 생각 입니다.
권불10년 이제 다 털고 손잡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