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자연경관 후속사업, 왜 국비 한푼 못받았나?
상태바
7대자연경관 후속사업, 왜 국비 한푼 못받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대경관 후속사업 전액 지방비 편성...도의회 '성토'
"7대자연경관으로 국가에서 인정 안하나?"...제주도 '쩔쩔'

제주의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에 따른 내년 후속사업 예산들이 전액 지방비로 편성된 것으로 드러나, 도의회가 이를 강력히 성토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위원회(위원장 안동우)가 28일 제주도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 착수한 가운데, 첫날 심의에서는 세계7대자연경관 관련 예산들이 도마에 올랐다.

세계자연유산관리단 예산으로 편성된 7대자연경관 관련 사업비는 크게 3가지.

우선 '7대자연경관 인증서 조형물 설치' 비용으로 5000만원이 계상됐다. 지난 9월 인증식 개최행사를 전후해 2억원을 들여 설치하데 이어, 내년에는 서귀포시 천지연폭포에 추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또 '세계7대자연경관 글로벌 브랜드 활용 여행상품개발 및 지원사업'이란 명목으로 2억원이 편성됐다.

중국, 일본, 동남아 등에서 세계7대자연경관을 활용한 관광홍보를 한다는 내용이다. 이 예산은 관광정책과 예산과 중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지난 9월 제주 인증식 개최행사 때 창설된 '뉴세븐원더스(N7W) 국제교류협의회' 운영과 관련해, 사무국 운영비로 3억원, 국제교류협의회 총회 및 학술포럼 개최비로 2억원 등 5억원을 편성했다.
 
인증서 조형물 설치비용과 동남아지역 홍보비용은 사업 성격상 지방비로 편성할 수 밖에 없다고 하지만, 국가적 차원인 국제교류협의회 운영에서조차 국비가 단 한푼도 없이 전액 지방비로 편성돼 의원들의 지적이 잇따랐다.

안동우 위원장(무소속)은 "세계자연유산은 국가에서 인정을 했기 때문에 사유지 매입비 등에 있어 국비지원이 이뤄지고 있는데, 세계7대자연경관 예산은 국비가 전혀 지원됨이 없어 전액 지방비로만 편성돼 있는 것은 문제"라며 "이는 제주의 7대자연경관 선정에 대해 대한민국 정부에서조차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 아니냐"고 쏘아붙였다.

이선화 의원이 세계7대자연경관 내년 예산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선화 의원(새누리당)은 "이러한 후속사업들은 7대자연경관에 대한 감사원 결과가 나온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원칙적 입장을 내놓았다.

이 의원은 이어 "14개지역 20개국이 회원국으로 운영되는 N7W국제교류협의회사무국 관리에 왜 제주도가 대표선수가 돼야 하는지, 예산을 왜 도비로 집행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질타했다.

강창수 의원(새누리당)은 "세계7대자연경관 글로벌 브랜드 활용 여행상품개발등은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이 아니라 관련 부서인 관광정책과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중복예산'의 문제를 꼬집었다.
 
강경식 의원(무소속)은 "기존에 공인된 가치가 있는 유네스코 3관왕쪽은 놔두고 국민들과 도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는 세계7대경관에 투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의원들의 집중적인 질타에 제주도당국은 '쩔쩔' 매기만 할 뿐, 속시원한 답을 하지 못했다. 

강성후 제주세계유산관리단장은 감사결과가 나온 후 집행하라는 주문에 대해, "예산은 다음달 확정되고 내년 예산집행은 1월 이후이기 때문에 부대조건을 달고 승인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비가 전혀 배정되지 않은 이유와 관련해, 제주도가 정부에 요청하지 않았기 때문인지, 아니면 요청했음에도 편성해주지 않은 것인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