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경찰, 제주 올레코스 위험구간 보고받고도 방치"
상태바
"자치경찰, 제주 올레코스 위험구간 보고받고도 방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춘광 의원, "올 3-4월 이미 '위험구간' 답사결과 보고"
"보고 받고도 무대책 일관"...자치경찰단장 "인력 부족 때문"

지난 7월 제주 올레1코스에서 발생한 여성관광객 살해사건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단은 이 사건발생 구간이 여성홀로 탐방이 위험하다는 것을 사전에 파악했으면서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는 13일 제주도 자치경찰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집중 추궁했다.

민주통합당 윤춘광 의원은 "자치경찰단 주민생활안전과가 3월 20일, 서귀포지역경찰대가 4월 5일에 제출한 '올레길 답사결과보고서'에는 올레길 사건의 발생가능성을 암시하는 부분이 여러 곳에서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치경찰단의 올레코스 안전대책 미흡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윤춘광 의원. <헤드라인제주>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 2월6일 자치경찰단장은 지난해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후속조치로, 주민생활안전과로 하여금 제주시 올레코스를, 서귀포지역경찰대로 하여금 서귀포시 올레코스를 답사하도록 지시했다.

윤 의원은 "답사결과에는 위험지역(취약지구)에 대한 현황파악이 기술돼 있는데, 자치경찰단은 지난 3월20일 간단한 구두지시를 한 것 외에는 살해사건이 발새안 7월까지 위험지역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마련하도록 지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귀포자치경찰대는 사건이 발생한 올레1코스의 말미오름에서 알오름 사이의 1.5km 구간을 여성 탐방객이 홀로 걷도록 해서는 안 된다는 보고를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윤의원은 "답사보고서에는 그 내용 외에도 특정 지역에 바바리맨이나 괴한이 출현한 적이 있다든가 혹은 기댈 경우 추락사의 위험이 있는 난간, 한번 들어가면 1시간 이상 동안 퇴로가 없는 올레길 등에 대한 다양한 관찰결과를 담고있다"고 말했다.

그는 "부하직원들의 적절한 위험예지에 맞춰서 적기에 세부순찰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자치경찰단장은 이 점에 대해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순주 자치경찰단장은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서 취약지역 순찰에 만전을 기하지 못한 것은 불찰이지만, 워낙 인력이 부족하여 투입할 인력이 많지 않기 때문에 세부순찰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비현실적이라고 생각되었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윤 의원은 "올레1코스에서 사건발생을 예견하는 듯한 답사보고서가 있기 때문에 더 큰 아쉬움이 남는다"면서 올레길 안전대책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