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원 일본 연수 '빈축'...연휴끝나자 "일본으로"
상태바
제주도의원 일본 연수 '빈축'...연휴끝나자 "일본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도 문제 한일 갈등 속, 2개 상임위 일본 국외연수 강행
목적지 정한 이유도 기가막혀, "예산맞게 계획잡다보니..."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놓고 한.일간에 외교적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추석 연휴가 끝나자 마자 일본 국외연수에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는 2일부터 5일까지 3박4일 의원 6명, 전문위원실 3명, 업무담당 부서직원 3명 등 12명으로 연수단을 꾸려 일본 시찰에 나선다.

방문할 곳은 후쿠오카와 구마모토, 나가사키 등.

연수목적은 구마모토 지역 말(馬)산업 현장을 방문해 말산업 활성화 현황과 말고기 가공, 유통실태를 파악하고 제주 말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으로 적시하고 있다.

또 나가사키의 선진 양식산업 실태도 둘러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화관광위원회도 소속 의원 4명과 사무처직원 4명, 유관기관 직원 5명 등 13명으로 연수단을 꾸려 일본 나오시마와 오사카 국외업무연찬에 나선다.

일본의 지중미술관 등 섬 테마관광 조성지역인 나오시마 일대를 둘러보고, 제주의 세계자연유산 및 세계7대자연경관에 걸맞는 제주문화 창달, 문화예술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등 연계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이들 2개 상임위원회의 이번 국외연수는 시급한 현안이 있어 떠나는 연수라기 보다는 1년에 책정된 국외연수비용을 집행하기 위한 의례적 시찰인데도, 목적지를 '일본'으로 잡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노골화됨에 따라 충남 일부 기초의회들은 10월 계획했던 일본 대마도 의원연수 계획 등을 보류하는 한편, 충남 기초단체들도 일본 교류행사 참가를 보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제주도의회와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반면 제주도의회와 마찬가지로 부산 서구의회 등은 예정대로 일본 대마도 1박 연수를 떠나기로 하면서 구설수에 올랐다.

하지만 이러한 논란 속에서도 제주도의회는 '예정된 행사'라며 강행하고 있다.

일본 연수를 계획한 이유도 가지각색이다.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관계자는 독도 외교갈등으로 인해 국내 지자체에서도 자제 움직임이 있다는 얘기를 건네자, "독도 문제가 어제 오늘의 얘기도 아닌데, 국외 여행지로 일본을 가는게 큰 문제냐"며 오히려 독도 문제와 연계시키는 것 자체를 의아스러워 했다.

문화관광위원회 관계자는 "의원들이 1년에 한번 가는 정례적 국외연수인데, 편성된 예산에 맞게 목적지를 찾다가 동남아 지역을 갈까, 일본을 갈까 고민하다가 일본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공직 내부에서도 적절치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공무원은 "일본에서 때마춰 어떤 행사가 있어 불가피하게 참여하거나, 제주의 이익을 위해 꼭 필요한 연수라고 한다면 모를까, 독도문제로 외교적 갈등을 빚는 시점에서 다른 지자체들도 극히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 제주도의회의 이런 모습은 보기에 좋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복지안전위원회도 같은 시기 국외연수에 나서는데, 3일부터 8일까지 대만을 방문해 방재과학교육관 및 현지 복지회관 등을 시찰한다.

행정자치위원회 등은 지난 8월 몽골 등을 국외연수했다. 도의원들의 국외연수는 목적에 맞는 활발한 연수를 하기 보다는 대부분 일종의 '휴식'의 개념으로 활용하는 실정이어서 외유성 논란과 함께 혈세를 낭비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궁금 2012-10-03 14:38:25 | 175.***.***.175
외유나간 도의원 이름이나 압시다

권력투쟁 2012-10-01 22:31:21 | 61.***.***.107
이젠 완전 막나가는군.
지네 챙겨먹을건 다 챙겨먹으며...놀거 다 놀고 남는 시간에 할일 없으면 만만한 도정 생트집이나 잡고.
여론조사 결과 좀 봐라. 도의회보다는 도정이 훨 낫다고 한단다.
전반기에는 이러지 않았는데 갑자기 원로 노땅 의회가 된 분위기

한심의 극치 2012-10-01 16:33:25 | 175.***.***.63
최근 유엔총회에서 정부가 처음으로 위안부 문제와 독도 영유권 문제를 공식적으로 언급하는 등 일본에 대한 입장이 과거와 현저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농수축 위원회 관계자라는 양반의 발언은 참으로 한심하고 무개념 소유자임을 스스로 인정한 꼴

세금도둑들 2012-10-01 15:59:00 | 122.***.***.48
추석연휴에 중국인들은 영토분쟁으로 감정 상해서 일본 관광안가고

다들 한국 온다는데, 도의원이란 사람들이 도정과 밥그릇싸움 끝내고,

보란듯이 일본에? 도민의 눈과 귀를 무시하고 안중에도 없는 인간들.

무개념 도의원 2012-10-01 13:59:59 | 175.***.***.247
도의원들 갈수록 너무햄쪄
염치도 좋아
의원국외연슈비는 어디 하늘에서 공짜로 떨어진 돈이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