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실무자 회의...항만설계 사전협의 아니다"
상태바
"단순한 실무자 회의...항만설계 사전협의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해군, 제주해군기지 관련 비공개 실무자 회의
"검증위 구성은 필요하다면 논의할 것...아직은 계획 없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해군측이 27일 오후 4시부터 비공개 회의를 갖는 것과 관련해 각종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와 해군은 "이날 회의는 단순히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실무자들간 의견을 나누는 자리일 뿐"이라고 사전에 회의내용에 대해 밝히며 의혹을 일축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오후 4시 제주도청 제2청사 2층 세미나실에서 국방부와 해군 관계자들과 함께 비공개 실무자 회의를 가졌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해군 관계자들이 27일 오후 4시 제주도청 제2청사 2층 세미나실에서 실무자 회의를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날 회의에는 제주도측에서 장성철 제주도 정책기획관과 양병식 민군복합형관광미항추진단장 등 5명이 참여했고, 해군 측에서는 윤석한 공사관리실장(대령), 류즙희 계획통제실장(대령), 강동휸 해군본부 기지발전과장(대령)과 국방부 전력계획과 황정오 중령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 앞서 이날 회의 개최 사유에 대해 간단한 브리핑을 가진 장성철 기획관은 "비공개 회의를 갖기로 한 사실로 인해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 같은데 특별한 회의가 아니기 때문에 알리지 않은 것일 뿐 무언가 감추기 위해 일부러 비공개 회의를 가진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장 기획관은 "이날 회의는 지난 1일 계룡대에서 진행된 2차 실무협의회가 끝난 후 필요한 후속조치에 대해 확인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중요한 과제가 무엇인지 체크하기 위한 것"이라며 "민군복합항이라는 국가와 제주의 정책목표가 같은 상황에서 이 공동의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의견을 모으는 자리"라고 말했다.

또 "제주도와 해군측 전문가들이 참여해 진행되는 실무회의의 경우 그동안 진행된 1차, 2차 회의에서 세밀하고 구체적인 검증이 진행된 만큼 추가적인 실무회의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면서 "오늘은 해군기지 건설공사와 관련해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그동안 계속적으로 가져온 연장선상에 놓여 있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지난 10월 21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해군기지조사소위원회가 요구한 검증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검증위는 필요하다면 당연히 구성돼야 한다"면서 "그러나 구성에 앞서 검증위를 통해 해결하려 한 문제들이 모두 해결된다면 검증위 구성을 하지 않아도 되지 않느냐"면서 이날 회의에서 검증위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러면서 장 기획관은 "하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 검증위가 필요하다는 제주도 입장은 변함이 없고, 지금도 지속적으로 요청을 하고 있다"며 "만약 논의가 길어질 경우에는 검증위 구성이 반드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를 갖기 위해 회의실을 방문한 제주도 및 해군 관계자들은 간단한 인사를 나눈 후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논의를 갖기 위해 정책기획관실로 자리를 옮겨 회의를 이어갔다. <헤드라인제주>

장성철 제주도 정책기획관과 해군제주기지사업단 윤석한 공사관리실장이 회의에 앞서 이날 회의에 대한 목적과 내용 등에 대해 간단한 브리핑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